[소비의 형태] 현대 사회의 특징적인 소비 형태, 새로운 소비 형태의 등장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현대 사회의 특징적인 소비 형태
1) 가치 중심 소비
2) 능동적 소비
3) 윤리적 소비
4) 가상 아이템 소비
Ⅲ. 새로운 소비 형태의 등장 배경
Ⅳ. 위험성
Ⅴ. 나가며
- 본문내용
-
(2) 가치 중심 소비의 예
① 매스티지(Masstige·Mass와 Prestige의 합성어)
과거 일부 부유층의 특권으로만 여겨졌던 명품 소비가 이제는 평범한 여대생과 주부가 메고 있는 핸드백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명품이 주는 가치를 얻고자 하는 마음은 소득 수준을 떠나 모든 소비자의 공통된 욕구다. 다른 사람이 뭐라 하든 나를 만족시키는 상품을 사겠다는 이런 흐름은 ‘가치 소비’라 불린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가격이 저렴해서 대중화된 명품, 즉 매스티지가 있다.
매스티지 소비자들은 구매 행동과 성향에 따라 4가지로 세분화할 수 있으나, 그 중 가장 많은 수의 사람들이 속하는 ‘버터플라이’에 주목해 보자. 그들은 매스티지를 과시가 아닌 개성 표현의 수단으로 삼는다. 매스티지 시장에서 실제로 거래되는 것은 화폐가 아닌 가치이다. 소비자들은 제품 자체 보다는 체험의 요소에 대해 지불하고 있다. 가격 대비 훌륭한 가치를 주는 체험 상품에 소비자들은 기꺼이 지갑을 연다.
대표적인 커피숍 체인점인 스타벅스는 일반 커피숍보다는 가격이나 품질에서 상위에 속하는 매스티지의 표상이다. 스타벅스 매장은 급속도로 증가해 한 골목에 여러 지점이 마주보는 경우가 있을 정도이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이러한 현상이 가능한 것은 스타벅스가 그만큼 선호되는 브랜드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스타벅스와 소비자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스타벅스 하면 떠오르는 것들 중 하나가 된장녀이다. 스타벅스는 왜 된장녀의 표상이 되었고, 왜 사람들은 된장녀란 소릴 들을지언정 스타벅스를 포기하지 못하는 것일까? 그것은 우선 스타벅스가 커피 한 잔에 믿기 어려운 가격을 부여하기 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딥스 독후감, 딥스감상문, 딥스를읽고 그 안에서 본 놀이치료,딥스, 놀이치료, 딥스를읽고, 딥스와놀이치료
- 신빈민법(1834년)의 구제원칙에 대해 서술하고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광고에서 지켜야 할 윤리적 측면은 무엇인지 개인의 생각
- 온라인게임 라이프스타일 유형 및 행동 패턴과 관련하여 본인의 경험을 토대
- 언어발달의 3가지 이론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영유아보육법에 있는 어린이집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어린이집에서 발생하고 있는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영유아보육법 중
- 21세기 현대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논하시오(단, 아래 부연설명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작성)
-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조사하고 해당 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을 나열하시오 그리고 향후 해당 기업이 취해야 할 국제경영전략을 제시하시오
- [영유아기질검사] 유아기질검사(TTQ), 부모용 유아기질검사(PTQ), 교사용 유아기질검사(TTQ), 콜로라도 아동기질검사(CCTI), 정서-행동-사회성 검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