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효능감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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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장. 서론

2장. 본론

1.초등학생의 시간 관리 능력에 따른 자기효능감 연구


(1)이론적 배경

1) 시간관리

2)자기효능감

(2)연구내용


(3)연구 방법

1)조사대상

2)조사도구
①시간관리 능력

②자기효능감

3)자료분석

(4) 결과 분석

1)성별에 따른 시간관리 능력

2)시간관리 능력에 따른 자기효능감

(5)결론

2.자기효능감이 진로 발달에 미치는 영향

(1)이론적 배경

1) 진로에서의 자기 효능감- 진로와 관련된 자기 효능감의 정의

(2)연구 방법

1)연구 대상

2)측정도구

3)연구 결과
①성별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차이

②연령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차이

③진로 결정 여부에 따른 진로 결정 자기 효능감의 차이

3)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논의 및 결론

1)성별, 연령별에 따른 진로 발달 양상

2)성별, 연령별, 진로 결정별 여부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차이

3) 진로발달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4)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지원이 우울증 노인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이론적 배경

1) 자기효능감과 삶의 질

2) 사회적 지원과 삶의 질

3) 삶의 질

(2)연구방법

1)연구 대상

2)조사 도구
①인구사회학적 변수

②자기효능감

③사회적 지원

④삶의 질

3)자료 분석

(3)연구 결과 및 해석

4.자기효능감이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1)이론적 배경

1)자기효능감

2)대학생활 적응

3)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

(2)연구방법

1)연구방법

2)검사도구
①자기효능감 척도

②대학생활 척도

3)자료 처리

(3)연구결과 및 분석

1)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
①성별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

②학년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

2)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적응의 상관분석

3)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4)결론

1)연구 결과 요약 및 결론

2)연구의 한계 및 제언

3장. 결론


본문내용

(4) 결과 분석

1)성별에 따른 시간관리 능력
성별에 따른 두 집단 간 시간관리 능력 차이를 분석한 결과 계획성 요인과 관리 유지성 요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순서성 요인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하여 .05 수준에서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전체적인 시간관리 능력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시간관리 능력이 높으며, 특히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하여 일의 순서를 중요시 여겨 어떤 일을 함에 있어서 일의 순서를 정하고 이에 따라 일을 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2)시간관리 능력에 따른 자기효능감
시간관리 능력에 따른 상·하 집단 간 자기효능감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자신감 요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자기조절효능감 요인과 과제 난이도 선호요인에서는 시간관리 능력 상집단이 하집단 보다 .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자기효능감 전체에서는 .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시간 관리를 잘하는 학생들이 시간 관리를 잘 하지 못하는 학생들보다 자기조절 효능감이 높고 어려운 수준의 과제를 선호하는 것을 의미하며, 시간관리 능력과 자신감과는 관계가 없을 의미한다.


(5)결론
부산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6학년 357명을 대상으로 시간관리 능력을 조사하고, 성별에 따른 시간관리 능력 차이와 시간관리 능력에 따른 자기효능감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성별에 따른 자기 효능감은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하여 순서성 요인에서는 .05 수준에서 차이가 있었고, 시간관리 능력 전체에서는 .05 수준에서의 차이가 있었다.
다음으로 시간관리 능력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살펴보면, 시간관리 능력의 세부요인인 계획성 요인에 따른 자기효능감, 관리 유지성 요인에 따른 자기효능감, 그리고 순서성 요인에 따른 자기효능감 전체에서 모두 .05 수준의 차이가 있었다. 시간관리 능력 전체에 따른 자기효능감은 자기효능감의 세부요인인 자기조절 효능감 요인, 과제난이도 선호요인, 자기효능감 전체에서 .05 수준에서 차이가 있었다.
이는 시간 관리를 잘하는 학생들이 시간 관리를 잘하지 못하는 학생들보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것을 나타낸다. 또한 효과적인 시간 관리를 위하여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시간 계획을 세우고, 도전 가능한 목록을 설정한 다음 일의 우선순위에 따라 실천하게 되면 전체적인 자기효능감이 높아지며, 자기조절 능력 및 과제 수행 능력이 향상됨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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