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과 고령화가 미치는 영향을 경제적 관점에서 다루고 마케터 관점에서의 의견첨부& 시장기회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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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저출산 현황과 저출산에 대한 경제적 관점

2. 고령화 현황과 고령화에 대한 경제적 관점

3. 저출산에 대한 마케터 관점과 마케팅 사례
(의,식,주)
4. 고령화에 대한 마케터 관점과 마케팅 사례

5. 저출산과 고령화 관련 시장기회 모색 및 전망

본문내용
우리나라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고령자는 11%(535만명)!
약 2018년, 노인인구 비율이 14.3%까지 치솟아
본격적 고령사회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



노년층, 자기중심적 소비집단 부상
핵가족화 진행과 연금시장 확대 등의 영향으로 전통적인 노인상을 거부하는 이른바 '통크족(Two only no kids)'이 등장



<대한상공회의소, '새로운 소비자집단의 등장과 기업의 대응' 보고서>

"최근 젊은 층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자기중심적이고 감각지향적인 소비패턴이 노년층까지 확산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고, 자신들만의 인생을 추구하는 신세대 노인층이 향후 비중 있는
소비자집단으로 등장할 것이라며 기업들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이미 60세 이상 노인 중 무려 63%가 '통크족'을 희망한다는 결과가 있었다. 지난 5월 대한상의가 서울에 있는 직장인 1,00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노후대비 자금을 마련하고 있다'고 응답한 경우가 2년 전(32.4%)에 비해 두 배 가까이(64.6%)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자녀를 한 명만 낳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하나밖에 없는 자녀를 위해서라면 고가의 물건도 아까워하지 않고 소비하는 부모들이 증가
 즉, 외동으로 태어나 공주나 왕자처럼 대접받는 ‘골드키즈’가 증가하고 있는 셈
 이는 저출산에 반해 맞벌이로 인한 부모의 소득이 증가하고,
결혼 및 출산 시기가 늦어지면서 경제력을 갖춘 부모들이 늘어나는 까닭
 이에 유모차, 카시트, 아동복 등 유아용품 시장에도 고가 수입제품이 증가하는 추세
각 기업마다 프리미엄 브랜드를 대거 출시하는 다양한 전략이 펼쳐지는 중
 
특히 글로벌 유아용품 전문기업 YKBnC는 퀴니, 맥시코시, 스모비, 세이프티퍼스트, 먼치킨 등 전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유아명품 브랜드의 공식 판매 법인으로
‘골드맘’들 사이에 유아명품 브랜드를 선택하는 기준이 되어감



참고문헌
참고문헌


키즈마케팅. 제임스U.맥닐 지음
http://ecoplay.tistory.com/209
http://blog.daum.net/blogfsc/466
http://n.breaknews.com/sub_read.html?uid=150136§ion=sc2
http://news.naver.com
http://biz.heraldm.com
http://www.google.co.kr
육아잡지-베스트 베이비, 앙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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