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농민전쟁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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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1. 머리말
2. 제1차 농민전쟁
2.1. 배경
2.2. 전개
3. 제2차 농민전쟁
3.1. 배경
3.2. 전개
4. 동학농민전쟁의 의의와 한계
4.1. 의의
4.2. 한계
5.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2.2. 제 1차 농민전쟁의 전개

19세기 후반 봉건정부의 부패와 외세의 침략 아래 신음하던 우리 농촌의 현실 속에서 동학의 교조신원운동 동학의 창시자 최제우(崔濟愚)가 처형된 뒤 그 억울함을 벗고 동학신앙의 자유를 얻으려고 동학교단측에서 벌인 운동.
은 동학교인들뿐만 아니라 민중들의 염원을 실현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이자 사회변혁을 위한 세력들이 성장하고 결합하는 토양이 되었다.
당시 지역적 한계를 넘어 일시에 수만 명의 인원을 동원하여 정부에 맞서는 시위를 전개한 조직은 동학뿐이었으며 동학의 상층부는 이러한 힘을 토대로 동학의 공인을 이루려했다. 이와는 달리 잘못된 사회 자체를 바꿔보려는 또다른 입장을 지닌 서장옥과 전봉준, 김개남, 손화중, 김덕명, 최경선 등에 의해 투쟁의 형태와 성격이 이원적으로 진행되어 갔으며, 이들은 교조신원운동 과정을 통해 서로 결합되면서 동학 조직 내에서 이른바 남접이라 일컬어지는 사회변혁의 주체세력을 형성해갔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제 1차 농민전쟁이 어떻게 전개되어갔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전쟁의 시작

사회변혁의 주체세력 중 동학농민전쟁의 주역인 전봉준 등은 이미 삼례집회 때부터 공식적으로 이름을 드러내고 일단의 세력을 형성하여갔으며, 또 이를 통해 교조신원과 동학의 종교적 자유, 동학교도에 대한 지방관의 탐학 금지 외에 보다 정치적 구호인 외세배격의 목소리를 내게 되었다.
1893년 동학교단 북접에서 준비한 복합상소가 이뤄질 때 비록 실행에 옮겨지지는 않았지만 이들 남접 세력들은 상경한 동학교도들에게 군복을 입히고 무장을 시켜 궁궐을 습격하여 중앙고관들을 제거하고 조정을 개혁하고자 하는 가히 혁명적인 항쟁방법을 구상하고 있었다. 결국 서장옥과 전봉준 등 남접 세력들은 사회변혁을 위해 동학교단 상층부를 움직이는 것에 더 이상 의지하지 않고, 남접 또는 전라도 고부라는 한 고을의 농민무장봉기로 그 방향을 바꾸어 추진하였던 것이다.
1893년 고부는 군수 조병갑의 학정과 수탈 그리고 전운사 조필영, 균전사 김창석의 탐학까지 가세되어 농민들의 불만이 드높아 농민봉기의 최적의 조건이 갖춰져 있었다. 농민들은 전봉준을 선두로 1893년(고종 30년) 음력 12월과 이듬해 음력 1월, 2회에 걸쳐 군수에게 시정을 요청하였으나 시정을 주도한 자들은 체포 또는 축출되었다. 이후 다시 한 번 동학교주인 최시형의 요청에 의해 경상도 관찰사 조병식, 영장(營將) 윤영기 등이 파직되긴 했으나 농민들의 생활은 전혀 나아지지 않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동학농민혁명의 동아시아적의미』, 서경문화사, 2002.
신순철·이진영,『동학농민 혁명사』, 서경문화사, 2001.
우윤, 『전봉준과 갑오농민전쟁』, 창작과 비평사, 1986.
윤대원,『한국근대사』, 풀빛, 1993.
윤철상,『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의미』, 사회와 연대, 2003.
이이화, 녹두장군 정봉준』, 중심, 2006.
조경달,『이단의 민중반란: 동학과 갑오농민전쟁 그리고 조선 민중의 내셔널리즘』,역사 비평사, 2008.
한영우, 『다시찾는 우리역사』, 경세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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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전시가] 거창가
  • 동학의 정신이나 농민전쟁 등의 발발은 에서 보이는 현실인식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7. 거창가에서 드러나는 해학성과 미의식- 거창가는 대부분의 내용을 직설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비극적 현실을 드러내고 있는 ‘거창가’의 작품 속에도 선조들의 해학성과 미의식을 찾아 볼 수 있다. 거창가가 서민의식을 반영하는 동시에 이러한 해학과 미의식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더 높이 평가 될 수 있는 것이다. - ① 거창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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