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연구 : 집단따돌림(왕따) 사례를 통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집단따돌림에 대한 사례와 함께 피해 학생지도를 하기 위한 상담 방안을 정리한 것이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집단따돌림(왕따)의 개요
1)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2) 집단따돌림에 대한 현황 및 법적 책임과 처벌
3)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범죄 사례
(2) 집단따돌림(왕따) 피해 사례 분석
1) 피해학생
2) 집단따돌림 피해 현황
3) 집단따돌림에 대한 문제점 분석
① 피해학생의 문제
② 가해학생의 문제
4) 학교와 학부모 등의 대처 문제
(3) 집단따돌림에 대한 상담 방안
1) 피해학생 심리 상담
2) 피해학생 공감 상담
3) 가해학생 역할극 상담

3.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집단따돌림(일명 ‘왕따’) 상담 방안은 최근에 실제 있었던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하였다. 평범한 한 여고생이 집단따돌림의 대상이 되어 고통을 겪는 것을 보면서 나 자신도 상당히 무거운 마음이 들었다. 이러한 일이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 학생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이 그리 많지 않아는 점이다.
참고문헌
한겨레신문, ‘왕따' 자살 학생에 학교ㆍ학부모 공동배상, 2006.1.11
경향신문, 한 소년이 떨고 있다…아니 모두, 1995.7.18
이용교,『디지털청소년복지』, 서울:인간과복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왕따문제의 원인과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의 치료방법 및 사회복지적으로 어떻게 접근할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왕따문제의 원인1) 사회 문화적 요인2) 교육적 요인3) 가정적 요인4) 개인적 요인2. 왕따문제의 실태3. 왕따문제의 사례4. 문제의 치료방법1) 부모의 역할강화2) 피해학생의 보호5. 사회복지적 접근 방법1) 학교폭력 등에 관한 전문 신고센터의 활성화2) 학교 교육제도의 개선3) 학교사회복지사 및 교사의 역할 강화를 통한 예방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사회가 풀어야 할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 중의 하나인 집단 따돌림의 문제의 해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15점) 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15점)
  • 집단화, 조직화(3) 반사회성(4) 공격성(5) 학교부적응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1)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조사(1) 교과연계예방프로그램(2) 민속놀이를 활용한 초등학생예방프로그램(3) 공감중심 집단따돌림 예방프로그램(4) 학교기반 예방프로그램(5)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6) 배려증진프로그램(7) 역할극을 활용한 중학생 예방프로그램(8) 역할놀이를 통한 갈등해결중심프로그램(9) 언어폭력예방을 위한 의사소통프로그

  • 왕따문제의 원인과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의 치료방법 및 사회복지적으로 어떻게 접근할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왕따문제의 원인1) 사회 문화적 요인2) 교육적 요인3) 가정적 요인4) 개인적 요인2. 왕따문제의 실태3. 왕따문제의 사례4. 문제의 치료방법1) 부모의 역할강화2) 피해학생의 보호5. 사회복지적 접근 방법1) 학교폭력 등에 관한 전문 신고센터의 활성화2) 학교 교육제도의 개선3) 학교사회복지사 및 교사의 역할 강화를 통한 예방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사회가 풀어야 할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 중의 하나인 집단 따돌림의 문제의 해

  • [학교사회사업] 학교폭력
  • 왕따, 주종관계, 상납관계 등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보통 한 사례에서 복합적인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최근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학생들 중 자살을 택한 학생도 있으며, 집단폭행에 대한 복수로 가해학생을 살해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학교폭력은 폭력학생의 자아정체성의 부재, 정서적 안정감 결여, 입시위주와 성적제일주의 교육제도, 사회전반에 뿌리내린 폭력불감증이라는 사회병리현상 등에 기인한다고 여겨진다. 이런 점에 비추어 볼

  • [청소년복지] 집단따돌림
  • 연구의 필요성청소년 폭력이 사회문제가 되면서 따돌림 문제의 심각성이 감지되었으나 그동안 신체 적 폭력이나 금품갈취와 같은 피해가 외적으로 드러나는 폭력행동에 가리워져 있었다. 그러나 최근 학교 내의 집단 따돌림은 피해 청소년들에게 감당하기 힘든 상처와 충격을 안겨 주었고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겼으며, 집단따돌림의 피해자들이 자살하는 사례 도 많이 나타나고 법정소송을 내는 등의 일이 발생하였다. 최근 ‘왕따’ 라는 용어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