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 내조의 여왕 분석 및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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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성역할 고정관념에 따른 작품 내 역할 분석
(1) 내조의 여왕 속에서의 여성

- 천지애 / 온달수의 아내 (대리 부인)

-오영숙 / 김홍식의 아내 (이사 부인)

- 온달수 / 천지애의 남편 (평사원)

- 최철호 / 양봉순의 남편 (부장)

- 김홍식 / 오영숙의 남편 (이사)

2. 내조의 여왕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3. 재구성
-재구성 시나리오

4. 결론


본문내용

2. 내조의 여왕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 장면 1. 천지애가 아이에게 성역할 고정관념을 심어주는 장면
성역할 사회화는 주로 학교나 가정에서 이루어진다. 그만큼 가정에서의 성역할 사회화가 중요시되는데 이 장면에서는 김남주가 아이에게 잘못된 성역할 고정관념을 심어주는 모습이 나온다. 어린아이에게 남성, 여성으로서 기대되는 가치관을 올바르게 가르쳐줘야 함에도 불구하고 엄마로서 아이에게 남자의 조건으로 경제력을 가장 중요시 여기는 가치관을 심어주고 있다.
- 장면 2. 김홍식이 남편의 권위를 내세워 생색내는 장면
극 중 김창완은 높은 사회적 위치에 있으면서도 아내를 존중하고 아내의 말을 귀 기울여 듣는 남편으로 나온다. 하지만 이 장면에서는 아내가 회사 임직원들의 부인들에게 생일선물을 받은걸 보고 다 자기 아내이기 때문에 받은 것이라며 생색을 낸다. 아내의 말을 잘 들어주는 듯하면서도 내면에는 권위를 앞세워 아내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 장면 3. 아들의 지위가 높아지자 시어머니가 아내를 구박하는 장면
온달수가 백수였을 때는 신경도 써주지 않던 시어머니가 온달수가 취직하자 거들먹거리는 장면이 나온다. 아들이 취직하기까지 천지애의 부단한 노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런것들은 무시한 채 아들의 높아진 지위만 생각하며 집안에서 소일거리를 하는 천지애를 무시하고 구박한다. 아들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짐으로써 며느리에 대한 존중도도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시어머니와 며느리 사이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성역할 고정관념으로써 고부갈등을 야기한다.

3. 재구성
-재구성 시나리오
1. 오지호의 실직
남편 오지호는 우유부단하고 소심한 성격 덕에 회사에서 실직당하고 지원하는 회사마다 족족 거절당한다.
2. 이혼위기
계속 지켜보던 김남주는 남편의 무능력함과 무책임감에 참을 수 없게 되고 오지호는 그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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