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문화론] 독립영화전용관사업자선정 공정성논란을 통해 돌아본독립영화의 대안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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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독립영화의 정의
3 .상업영화의 한계 및 독립영화의 기능
4.현재 우리나라 독립영화의 한계
5.독립영화 전용관 사업자 선정 공정성 논란
6.결론
7.질의응답과 열띤 토론
본문내용
할리우드 메이저 제작사에서 만든 영화를 제외한 모든 작품

미국의 IFP (Independent Feature Project) :

인디 영화의 활성화를 목표로 하면서, 동시에 인디 작가와
대자본의 중개 역할 을 자임하는 단체 IFP에서 제시한 독립영화의 개념:

1) 작가의 창의적 독창성이 견지되어야 한다. 이를테면, 작가는 최종 편집권과 관련 된 모든 권리를 제작과정 전반에 걸쳐서 지녀야 한다.

2) 영화의 주제나 주제를 다루는 방식에 있어서 인디 영화만의 구체적인 기준이 있다고 할 수는 없다. 인물 중심일 수도 있고, 사회의식에 투철할 수도 있다.
그러나, 주류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상투적인 장르영화, 액션 스릴러 등은 제외된다.

☞상업영화와의 비교를 통한 정의 : 정치, 이데올로기, 자본, 배급망으로부터 비교적
독립적인, 최종편집권이 제작자가 아닌 연출자에게 있는 영화.
영화진흥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조희문 선정

→위탁제로 운영되던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의 사업자 선정 방식을
공모제로 전환

→공모 결과 인디스페이스의 운영자가 (사)한국독립영화협회에서
(사)한국다양성영화발전협의회로 변경

→2009년 12월 30일 인디스페이스는 문을 닫음

→역시 위탁제로 운영되던 영상미디어센터(미디액트)도 공모제로
사업자 선정 방식 전환

→공모 결과 미디액트에서 (사)시민영상문화기구로 사업자 변경

→2009년 1월 31일 미디액트 계약 만료로 공간 이전

사업자 선정 방식 전환 이유에 대한 논란

7~8년 간 큰 문제없이 독립영화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고, 또 그에 대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인디스페이 스와 미디액트의 사업자선정 방식을 위원장이 바뀌고 난 후 갑자기 변경하게 된 이유가 타당하지 않다. 이들 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갑자기 공모제로 선정 방식을 변경한 것은 기존의 사업자들을 쫓아내기 위한 의도가 개입되어 있음이 분명하다.


- 새로운 사업자의 자격 논란

인디스페이스는 심사에 아예 참가하지 않았으나 공모제 심사에 참가했던 미디액트를 제치고 (사)시민영상문화 기구라는 올해 1월 6일에 설립한 단체가 선정된 것은 납득할 수 없다. 시민영상문화기구에 이사로 참여하는 이들이 그간 미디어센터나 미디어교육과 연관된 활동을 한 전력이 없다. 또한 시민영상문화기구가 처음부터 내정되어 있었다는 의혹도 제기된다.

☞ 친정부인사를 영진위의 위원장으로 임명하여 주로 정부와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는 영화인들을 압박하기 위함
>> 정치적, 이데올로기적으로 독립되어야 할 독립영화가 정치적 개입을 받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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