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하시오
목차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

2. 존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

3. 교육목표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의 교육목표
2) 존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의 교육목표

4. 교육내용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의 교육내용
2) 존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의 교육내용

5. 교육방법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의 교육방법
2) 존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의 교육방법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

‘지식의 구조’(structure of knowledge)라는 말이 교육학의 용어로 널리 쓰인 것은 1960년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이 출판됨으로써 비롯하였다. 이 책은 그 전 해에 미국의 각 분야의 학자들과 교육 전문가들이 모여서, 특히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에 있어서 미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을 논의한 회의의 종합 보고서로 집필된 것이다. 이 점은 ‘지식의 구조’라는 말에 담긴 아이디어가 유독 브루너 개인의 것인가를 의심스럽게 하는 것인 동시에, 그 아이디어가 우즈호울 회의를 계기로 하여 갑자기 순간적으로 생겨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짐작하게 해 준다. 사실상, “교육의 과정”의 서문을 읽어 보면 당장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1957년경부터 미국 각 지역에서는 물리학, 수학, 생물학, 화확 등의 여러 교과에서 새로운 교육과정을 마련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이들 ‘새 교육과정’은 그 당시 미국 학교에서 시행되던 교육과정의 결함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하여 그 결함을 시정하려는
참고문헌
김대현, Hirst의 지식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사, 1994.
박재문, 구조주의 인식론에 비추어 본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