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과학관(과학박물관)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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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주제 >
한국 과학관의 과거와 현재를 돌아보고 미래의 한국 과학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 서론 : 과학관이란?

• 본론 : 1. 일제강점기의 과학관

2. 1970~80년대 한국 과학관
(1) 제 1차 전국민 과학화 운동
(2) 제 2차 전국민 과학화 운동

3. 현재 한국 과학관의 문제점

• 결론 : 앞으로 한국 과학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과학관이란?
과학박물관
과학기술 유물의 수집, 보존, 연구, 전시를 통해 관람객을 교육하는 박물관의 기능을 통합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과학과 그것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에 대한 다양하고 깊이 있는 시각을 제공

사이언스 센터
관람객으로 하여금 직접적인 조작과 실험을 해보도록 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킴과 동시에 과학원리를 교육하는 기능을 수행
※ 사람들이 조작을 가하는(hand-on)과정에서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게 될 것이라는 과학에 대한 또 다른 생각에 근거


연두기자회견 중 일부 내용.








< 박정희 정권의 ‘전(全)국민의 과학화 운동’>

 박정희 정권이 산업기술과 기초과학에 대한 지식을 국립과학관을 통해서 일반인들에게 보급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음.

 하지만 당시 과학관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전국민을 위한 과학기술 보급기관으로서 한계를 가지고 있었음.

※ 이와 같은 문제점을 인식한 박정희 정권은 과학관의 확충 및 새로운 종합 과학관의 건설을 위한 움직임으로 이어졌음.

※ 현대적 국립과학관과 지방과학관은 전 국민의 과학화 운동을 전후해서 개관하거나 설립됨.




• 국립과학관의 주요 활동

과학기술 사물의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한 것을 전시하여 지식을 보급하는 활동과 청소년과 일반인의 과학교육을 통해 국민 생활의 과학화를 촉진하는 과학기술 보급 프로그램을 실시

12개 분야 ,223개 주제의 전시품을 전시, 과학기술 보급프로그램을 실시(과학전람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 경진대회, 과학영화 상영, 과학교실)
※ 산업화 시대인 1970년~1980년대에 기초산업기술 및 과학기술에 대한 지식을 보급하는 역할

• 당시 국립과학관의 문제점

국립 과학관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과학화 사업을 수행하는 곳이었지만 대부분의 실시 사업들이 학생들을 위한 것이었다.
약 10개의 과학기술 보급프로그램 중에 단 2개(과학전람회, 과학 강연회) 만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사업이었음
국립과학관의 대부분의 직원은 공무원이었으므로 효과적인 전시를 위해서는 전문 인력의 확충이 필요했음.

참고문헌
김화선 / 국립중앙과학관의 건립과 운영

송성수 / 우리나라 과학관의 현 주소( 과학기술정책 제15권 제2호 통권 제 152호 2005.3.4)

임소연 . 홍성욱 / 과학(박물)관의 새로운 변화와 우리의 과제 ((PUS)와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정인경 / 은사기념과학관(恩賜記念科學館)과 식민지 과학기술

송성수 - 부산대학교 교양교육원 / ‘전(全)국민의 과학화 운동’의 출현과 쇠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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