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 Adler 개인심리학적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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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들러의 생애
2. 주요개념
3. 상담목표
4. 상담과정
5. 상담기법
6. 요약 및 평가
<참고>프로이트와 아들러 비교
<학교 부적응 아동의 사례>

본문내용
4. 상담과정
1)좋은 상담 관계 형성
♠ 좋은 상담관계란 동등한 사람들간의 우호적인 관계를 말한다.
(아들러식 상담자는 긍정적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격려와 지지의 방법을 사용한다. 그들이 작용자의 역할을 하고 내담자가 그 상대역을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상담관계는 본질적으로 사회적 관계이고 상담의 전체과정은 사회화의 과정이다.)
♠ 생산적인 치료관계를 만드는 방법 중의 하나는 치료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그의 단점이나 약점보다 강점이나 장점을 자각하도록 돕는 것이다.
♠상담관계에서 주가 되는 태도는 창조적인 인간태도이다. 즉 내담자는 문제를 창조하고 그에 대한 책임도 져야 함을 학습한다.
♠ 내담자를 신뢰하며, 내담자 자신이 상담자에게 완전히 이해되어지고 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상담관계는 교육적 과정을 전제로 한다. 상담관계 형성과정에서 좌절과 불일피를 경험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좋지 않은 관계는 만들어지는 것이며 나쁜 관계는 생활양식에 결부되어 있는 부정확한 결론과 부당한 예언의 산물이거나 그것에 의해 촉진된다는 것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2) 개인의 역동성 탐색
첫째, 치료자는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이해하고자 하며 둘째, 내담자의 생활양식이 생활과제와 관련되어서 현재 기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① 생활양식의 조사- 사람들의 일, 사랑, 우정 등을 어떻게 두고 살아가는지, 사람들의 자신, 관계에 대한 만족 정도를 파악하는데 필요하다. 생활양식에는 사람의 여러 가지 모습들이 발견 될 수 있기에 이것을 파악하는 것이 사람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첫걸음이 된다.
②자기 모습 파악-내담자가 자신의 목표를 이해하고 변화하려고 노력함에 따라, 자신들이 열망하는 변화된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자기 모습을 있는 그대로 파악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행동은 내담자의 인생동안 계속해서 반복되어 지기 때문에, 내담자는 “자기 모습을 있는 그대로 파악하는” 부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③ 가족구도-가족 내에서 내담자 자신이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 Objective: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준, 예를 들어 가족 수, 출생순서, 가족 원의 출생이나 죽음 등을 말한다.
♠ Subjective: 주관적으로 자신이 가족에 대해 느끼는 감정 등을 말한다. 예를 들어서 자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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