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관리] 참여관리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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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참여관리의 의의
2. 대내적 참여관리
3. 대외적 참여관리 : 주민 참여
4. 행정참여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본문내용

1. 각 사업장의 사정에 따라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사내신문고 제도
등을 활용

2. 필요한 경우 최고경영자에게 직접

고충을 제기할 수 있음

3. 각 사업장의 사정에 따라 인터넷 홈

페이지 또는 사내신문고 제도 등을

활용


1. 고충처리 위원은 고충사항의 접수 및 그

처리에 관한 대장을 작성, 이를 1년 간 보존

2. 당해 근로자가 원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상세한

사항은 기록하지 않음

3. 개인의 고충사항이 다수 또는 전체 근로자에 해

당하는 사항이거나 고충처리위원이 처리하기

곤란한 사항일 경우에는 노사협의회 의안으로

상정하여 해결

4. 고충처리위원이 고충사항을 근로자로부터 청취

한 때에는 10일 이내에 조치사항이나 기타 처리

결과를 당해 근로자에게 통보
국내 최초로 2002년 8월 직원


복지 전담 부서인 직원만족센


터가 설치. 고충처리는 물론


외부 전문가들과 연계해서


우울증 같은 심리적 문제나


자녀 문제, 생활법률, 건강에

대한 상담까지 해 줌.

첫째, 성과인 이윤이 존재


둘째, 근로자에게 임금 이외에 기업의 순이익의 일부를 배당으로서
지급


셋째, 이익 분배제도는 소수의 관리자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대부분의 숙련 및 미숙련 노동자에게도 적용


넷째, 근로자에게 분배되어야 할 이윤의 배당 및 각 근로자의
배분율을 계산하는 방식은 노사 간에 합의에 의해서
결정되어야 함


다섯째, 순이익의 일부를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것은 공정하고
타당한 임금 지급이 선행된 후에 이루어져야 함


여섯째, 이익분배제도에 대한 정보의 공유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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