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영어권 전래동화에서 나타난 권선징악 표현 비교 -Cinderella 신데렐라와 콩쥐팥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1) 연구목적 및 방법
2. 선악으로 대비되는 인물표현의 양상
1) 선악 표현의 방식 비교
2) 표현 상의 공통점과 차이점
3. 결론
참고자료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구유선의 논의에 따르면, 담화를 언어학의 관점에서 형식적 패러다임으로 보느냐 기능적 패러다임으로 보느냐에 따라 담화에 대한 정의가 달라질 수 있는데, 형식적 패러다임이 문장으로서의 담화를 이야기한다면 기능적 패러다임의 관점에서 담화는 언어사용의 측면을 강조하며 이 둘을 절충한 입장도 가능하다. 이러한 입장에 따라서 담화를 살펴보면, 담화라는 것은 둘 이상의 문장과 문장이 각각의 의미적 연결성과 목적을 가지고 통합된 개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연구범위 및 그 방법론이 다양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1) 연구목적 및 방법
이러한 맥락에서 전래 동화는 본래 구전의 형태로 전해 내려오던 것이 하나의 문학으로 자리잡은 것으로 교훈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다양한 계층에게 많이 읽히는 소재임과 더불어 문장과 문장이 하나의 교훈을 가지고 연결됨으로써 담화의 한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과 영어권의 전래 동화가 가지고 있는 권선징악이라는 주제가 동화의 전개과정 에서 나타나는 표현을 통해 각각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한다. 이를 통해 선과 악을 표현하는 방식이 어떤 차이를 보이며 이것들이 가지는 함의들을 추론해보았다. 보다 효과적인 논의를 위하여 영어권의 신데렐라 와 한국의 콩쥐팥쥐 이야기를 중심으로 논지를 전개시켰다.
- 참고문헌
-
장수철 편, 『콩쥐팥쥐』, 두산동아 편집부, 2001.
구유선, “담화분석과 접근방법,” 『언어학』, 대한언어학회, 8(1), 2000, pp. 171-189.
오윤선, “세계의 신데렐라유형 이야기군 속에서의 <콩쥐팥쥐 이야기> 고찰,” 『동화와 번역』, 건국대학교 동화와 번역연구소, 11(0), 2006, pp. 261-289.
Grimm, Jacob and Grimm, Wilhelm, “Cinderella,” Grimm's fairy tales, ed., Edna Henry Lee Turpin, NY: Maynard, Merrill, & CO., 1903, pp. 156-167.
J.A.Adams, “Cinderella,” The fairy Book, NY: Happer&Brothers, 1836, pp. 48-5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주제 현재 자신의 성격적, 행동적 특징 등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자신의 현재 성격적 특징, 내면적 표상 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시면 되며 자신이 실시한 심리검사 관련 결과 및 아래에 제시된 참고문헌 등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 자폐성장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자폐성장애의 진단률이 높아진다는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그 까닭을 제시하시오
- 생애정신건강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생애정신건강의 단계를 살펴보고 이시기에 필요한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해 정리하시오
- 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대한 개념들과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 자원봉사 직무설계(자원봉사자 동기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