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및 관공서의 개방형 인사 제도의 현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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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본론

3. 토의과제

4. 해설

5. 결론
본문내용
1.들어가기

오늘날은 소위 지식정보화 사회라고 불리어 지며 기업의 생존은 인적자원의 질에 달려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자신의 이익과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창조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인재의 확보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외부인재 영입이 기업을 살리는 길로 가고 있는가에 대해서 아직도 논란이 많다. 월간 HRInsight- 2009년 9월호(통권 제 653호) 코오롱 인사팀 백기훈 상무 [외부 인재 영입을 위한 조건]
한 보고서에 따르면 외부에서 영입한 인재가 조직에서 성공할 확률을 1/3정도라고 한다. 기존 구성원들과의 내부적인 갈등, 외부인재에 대한 조기성과 창출을 기대하는 조직의 시선 등을 그 원인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처럼 외부인재가 조직에서 성공할 확률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인사제도의 혁신을 통해 전문적인 외부 인재들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인사시스템을 개방형 인사제도라 한다. 많은 기업들은 개방형 인사제도를 통하여 외부 인사를 적극적으로 영입함으로써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고 능률과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또한 공기업 및 관공서에서도 기존의 비능률적이고 비효율적이라는 비난을 탈피하기 위해 개방형 인사제도를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이제까지의 공기업과 관공서의 인사제도는 폐쇄형 인사체제 중심으로 조직이 경직되었고 비능률적이고 비효율적인 행정 처리로 인해 많은 불만을 양상 시키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방형 인사체제를 도입함으로써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고 동시에 행정 처리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기존에 가지고 있던 그들의 이미지를 탈바꿈하고자 하였다. 09년 6월 공기업 최초로 농어촌 공사에서는 ‘개방형 인사 심사제’도입을 통해 인사 선발과 관련하여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개방형 인사제도는 공기업 및 관공서 내부적인 갈등을 유발하기도 하였다. 07년 5월 강원도청 노동조합에서는 외부인사 영입에 관한 성명서를 발표하였으며 공기업인 산업은행에서의 노조 측 반발, 포항시의 외부인사 영입 찬반논란이 일어나게 되었다. 우리 조는 이러한 개방형 인사제도와 관련하여 공기업과 관공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에 맞는 개방형 인사제도 도입 방법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2.본론

앞서 얘기한 개방형 인사 체제 도입과 관련하여 공기업 및 관공서에서는 아직 많은 시행착오가 있다. 개방형 인사체제의 도입으로 인한 내부적인 갈등과 개방형 인사체제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공기업 및 관공서 중심으로 개방형 인사제도는 확대되어 가고 있다. 우리 조는 개방형 인사제도 도입과 관련하여 강원도청의 내부갈등, 포항시의 찬반양론, 농어촌 공사의 개방형 인사심사제 도입사례를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1.현대행정의 이해 2판(개정판,2009.2), 신승춘 외 8명 저, 출판사 : 대영문화사

2.한국인사행정론 제 6판(2008.3), 김중배 저, 출판사 : 법문사

3.정부의 유전자를 변화시켜라(2009.1), 김태유·신문주 저, 출판사 : 삼성경제연구소

4.인사행정론(개정2판,2009.2), 한영수, 강인호 저,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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