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급 졸업생의 직업배치와 직업유지방안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2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울산시][울산광역시][여성정책][교육정책]울산시(울산광역시)의 여성정책, 울산시(울산광역시)의 교육정책, 울산시(울산광역시)의 환경정책, 울산시(울산광역시)의 급수장치관리, 울산시(울산광역시)의 여성고용
- [실업계고등학교, 실업계교육]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개념, 위기와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현황, 문제점 및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향후 발전 방안 분석
- [전공과]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의 특성,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의 설치,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의 현황,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의 문제점,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 관련 시사점 분석
- 성인기 교육적 접근
- 지역사회간호학 산업, 방문 간호사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Ⅱ-1. 특수학급 졸업생의 직업배치 현황 및 당면하고 있는 현실
Ⅱ-2. 직업배치의 제한점과 고용안정 저해 요인 및 개선 방안
ㄱ. 소협의회 분석
ㄴ. 직업배치 과정 분석
Ⅲ. 결론
특수학급 졸업생의 직업배치 및 고용안정을 위한
실무적 활성화 방안
- 본문내용
-
첫째, 장애인들이 취업할 수 있는 영역이 제한적이다.
둘째, 특수학교(급)에서 직업교육을 하고 있어도
사회의 인식이나 제도가 미흡하고 진로지원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곳도 있다.
* 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
3) 사후관리계획 수립
사후관리계획을 수립하고, 계속적인 지원, 네추럴서포트를 활용한 지속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으로, 진입 후 최소 1개월 이상에서의 이루 어지는 지원 프로그램이다.
1.학급을 직접 관장하는 교육 관련기관이 학급의 성격규정이나 운영과 지원방안 등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상황이다.
2. 대부분의 특수교사들은 사업체에서 공식적인 훈련을 받은 적이 없고 실제로 배치해 본 경험도 거의 없는 편이다.
3.사업주를 제외하고는 어떤 집단도 실제의 산업세계와 작업 환경 내에서 일해본 적이 없다.
4. 공단이나 특수학급 교사가 가정의 지원을 충분하게 이끌어내지 못한다.
가. 취업준비과정
● 교사의 무관심 또는 무대책
교사의 반대로 현장실습을 가지 못하고 집에 있었다.
나중에 가족영농이란 이름을 붙여 실습 확인서에 도장만 찍어 주었다.
당사자의 성격은 사교성이 좋고 사람을 잘 따르나 겁이 많은 고로 집을
떠나있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많다. (ㅈ - 6)
▶ 교사들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현장실습을 활성화 시키고, 공단과 협력하여 직업배치를 위한 중간기점으로 보호작업장으로 유도하거나 지원고용제도를 활용하여 일반사업체로의 접근이 활성화 되어야 할 것
- 참고문헌
-
안태희, 특수학급 졸업생의 직업배치와 고용안정에 관한 연구 (2000)
정경숙, 고등학교 특수학급 졸업생의 실태분석 (2003)
박희찬, 정경숙, 인천광역시 고등학교 특수학급 졸업생의 직업실태 분석 (2004)
정희섭 외 4명, 특수학교(급) 고등부 졸업생의 진로실태 및 진로 지원체제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특수교육, 특수, 교육, 전공과, 전공, 직업, 직업교육] 전국 특수학교 전공과 설치현황 및 실태조사
- [정신지체아, 직업교육, 진로교육] 정신지체아의 직업교육, 진로교육의 현황과 정신지체아의 직업교육, 진로교육의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정신지체아의 직업적응 방안, 직업교육 과제 분석
- [특수교육 전공과][장애인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의 배경,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와 전환교육,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특수교육(장애인교육)전공과의 제고방향, 특수교육(장애인교육)전공과 관련 제언
- [전환교육][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전환교육의 의미와 목표,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특징,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이해,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과정,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사례로 본 향후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제고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형태, 현황, 사례
- 정치적 관점에서의 군 전문직업주의 유형에서 구, 신 직업주의
- 군 전문직업주의에 있어 정치적 관점의 분류중 구 직업주의와 신 직업주의에대해 기술하시오
- 요리를 통한 과학활동이 아동과학지도에 적합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기업 경영의 글로벌화가 입지결정에 미치는 영향 및 중요성에 관한 보고서를 만들어 봅시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역할의 특성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수행의 장애 요인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