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급 졸업생의 직업배치와 직업유지방안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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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특수학급 졸업생의 직업배치 현황 및 당면하고 있는 현실
Ⅱ-2. 직업배치의 제한점과 고용안정 저해 요인 및 개선 방안
ㄱ. 소협의회 분석
ㄴ. 직업배치 과정 분석
Ⅲ. 결론
특수학급 졸업생의 직업배치 및 고용안정을 위한
실무적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첫째, 장애인들이 취업할 수 있는 영역이 제한적이다.

둘째, 특수학교(급)에서 직업교육을 하고 있어도
사회의 인식이나 제도가 미흡하고 진로지원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곳도 있다.


* 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
3) 사후관리계획 수립
사후관리계획을 수립하고, 계속적인 지원, 네추럴서포트를 활용한 지속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으로, 진입 후 최소 1개월 이상에서의 이루 어지는 지원 프로그램이다.

1.학급을 직접 관장하는 교육 관련기관이 학급의 성격규정이나 운영과 지원방안 등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상황이다.
2. 대부분의 특수교사들은 사업체에서 공식적인 훈련을 받은 적이 없고 실제로 배치해 본 경험도 거의 없는 편이다.
3.사업주를 제외하고는 어떤 집단도 실제의 산업세계와 작업 환경 내에서 일해본 적이 없다.
4. 공단이나 특수학급 교사가 가정의 지원을 충분하게 이끌어내지 못한다.


가. 취업준비과정

● 교사의 무관심 또는 무대책


교사의 반대로 현장실습을 가지 못하고 집에 있었다.
나중에 가족영농이란 이름을 붙여 실습 확인서에 도장만 찍어 주었다.
당사자의 성격은 사교성이 좋고 사람을 잘 따르나 겁이 많은 고로 집을
떠나있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많다. (ㅈ - 6)

▶ 교사들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현장실습을 활성화 시키고, 공단과 협력하여 직업배치를 위한 중간기점으로 보호작업장으로 유도하거나 지원고용제도를 활용하여 일반사업체로의 접근이 활성화 되어야 할 것


참고문헌
안태희, 특수학급 졸업생의 직업배치와 고용안정에 관한 연구 (2000)
정경숙, 고등학교 특수학급 졸업생의 실태분석 (2003)
박희찬, 정경숙, 인천광역시 고등학교 특수학급 졸업생의 직업실태 분석 (2004)
정희섭 외 4명, 특수학교(급) 고등부 졸업생의 진로실태 및 진로 지원체제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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