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론] 아동 직업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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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직업체험의 필요성
2. 아동(대상)선정 이유
3.아동프로그램의 의의

2. 본론
1. 프로그램 진행 기간
2. 대상자의 특성
3. 지역 환경적 특성
-지역적 한계를 두는 이점
4. 프로그램 세부 내용
5. 프로그램 일정표

3. 결론
1. 평가 및 기대효과
2.프로그램의 한계와 개선방안
3.과제 후 느낀 점
본문내용
Ⅱ.본론
1.프로그램 진행기간
2010년 2월13일(토) / 2010년 2월 20일(토)

2. 대상자의 특성
학교생활과 규칙에 적응하고 장래희망(직업)에 대한 의식이 생기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함.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주변 초등학교, 주민센터를 통해 홍보 하여 다양한 직업체험을 하기 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15~20명 선착순으로 자원 모집.
또래관계형성이 필요해 보이거나 직접적인 참여의사를 밝히지 못할 경우 담임선생님의 추천.

3. 지역 환경적 특성
용인시로 대상을 한정시킨 이유
-직접 만나 아동들의 기대효과나 진행과정을 관찰
하는데 유용.
-직업체험을 위한 장소이동시 아동들과 함께 만나서
이동하기 편리.
-프로그램 진행자와 아동이 유사한 지역적 특성을
인식하는 것을 기회로 친밀감을 증가시켜 효과적인
결과 도출

4. 프로그램 세부내용
목적 : 교과서적 직업관에서 벗어나 체험을 통한 주체적인 직
업관 형성을 도와준다.

목표 1 :또래 친구들과 함께 키자니아를 견학하여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고 느끼도록 도와준다.
-하위 목표 1 : 키자니아 체험 전․후에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장래희
망에 대한 이야기를 유도한다.
-하위 목표 2 : 5명씩 조를 이루어서 키자니아 체험을 통해 기존에
알고 있었던 직업들 외의 다양한 직업에 대한 인식과 이론적으로
알고 있는 직업을 직접 체험해 보도록 한다.
목표 2 : 또래 친구들과 함께하는 활동을 통해 다양한 직업에
대해 흥미를 유발하고, 다 양한 생각을 받아드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위목표1 : 영상을 보여주면서 직업에 대한 흥미 유발
-하위목표2 : 활동 아동들 끼리 5명씩 조를 짜서 직업에 대한 마임
퀴즈를 내고 맞추며 가장 많이 맞춘 조에게는 상품을 주며 재미있
게 직업을 접하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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