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 불평등과 빈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장 불평등과 빈곤
1. 계속되는 논쟁
2. 원인과 처방
3. 불평등
4. 불평등의 차원
5. 빈곤선 설정
6. 요약
- 본문내용
-
2. 원인과 처방
1) 성격적 결함론
- 청교도 : 하나님 섭리의 정당하고도 불변하는 법칙에 의해 빈곤은 악에 대한 징벌이며 그의 동반자가 되게 하였다.(신의 섭리)
- 현재 : “동기”나 “노동윤리”중 하나가 부족하여 오는 결과가 빈곤.(공평한 기회 가정)
- 이론적 근거 : 인적자본에 대한 경제학적 개념. 모든 사람은 누구나 일정한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시작하나 문제는 차후의 투자에 의해 얼마나 더 계발하고 확장되어지는 것인가임.
- 인적자본이론 : 필요한 투자를 한 개인과 가족이 성공함. 필요한 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은 스스로 탓해야 함. 빈곤한 사람은 투자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으며, 보다 즉각적인 만족에 중점을 두는 문화적 하위계층.
- 성격적 결함에 대한 인적자본의 설명
· 인적자본은 시장에서 보상되어진다는 가정
· 합리적 선택 가정
· 보편적 기회의 존재여부
=> 개인이 자기자신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완전히 조절할 수 있다고 봄.
2) 제한된 기회
- 빈곤은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어떤 힘에서 비롯됨. (피부색, 성, 소득계층에 근거한 차별, 정부서비스의 거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