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과세계문화유산] 박물관 방문객의 관찰(도시관광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도시 관광을 위한 유인요소로서의 박물관

연구 방법

마케팅 관련

결론
본문내용
도시 관광을 위한 유인요소로서의 박물관

관광지로써의 낮은 인지도를 가진 로테르담 같은 도시에서는, 매력적인 관광 상품을 개발시키는 데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 도시는 항구도시와 비즈니스 센터 등의 일하는 도시로써의 주목받는 이미지로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 네덜란드의 많은 역사적인 도시들과 비교해 봤을 때, 로테르담은 관광객들을 유치하는데 심각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역사적인 구조물들은 2차 세계대전에서의 엄청난 공습으로 심하게 파괴 되었다. 전후의 모든 투자들은 일하고 살 수 있는 도시의 재건설에 초점이 맞춰져왔다. 문화 시설이나 흥미로운 위락 시설 등의 도시환경 시설은 전후 도시 재건설에 주요한 관심을 받지 못했다. “관광 이미지”의 부족은 현재 지역 당국과 여행사들에 직면한 문제이다. 그리고 최근 “일하는 도시”에서 “레저 도시”로의 움직임은 정책협의의 중요한 논점이 되고 있다(van den Berg, van der Borg and van der Meer 1994). 최근, 시의원이 2000년 “유럽 문화의 중심지”가 되자는 로테르담의 야심을 표현한 것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도시 관광 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이와 같은 야심 찬 계획의 일환으로, 일부 전통적인 지역 박물관의 가능한 역할이 재평가되고 있다.
도시 관광 계획은 다른 도시들의 몇몇 예를 참고하여, 공간적 집중화 정책인 문화 시설의 밀집화에 현재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박물관단지”나 "박물관지구"의 개념은 몇 가지 전략적이고 중요한 이점을 제공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들은 서로 주변에 위치함(물리적 밀집)으로써 얻는 박물관 사이의 잠재적 상승작용과 공동의 마케팅 전략(기능적 밀집과 상승효과 포함)이 가능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박물관단지는 매우 밝은 전망을 보이며, 로테르담 도시 관광 상품 핵심 유인요소로서 박물관단지를 발전시키고 장려하는 현재의 마케팅 전략에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Jansen-Verbeke and Ashworth 1991). “로테르담 박물관단지”는 현대 건축물 박물관, 박물학 박물관, 지역 예술 박물관, 일시적인 예술 전시관, 미술품 박물관 등을 포함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관광산업의 활성화방안
  • 관광지로서의 가능성이 더 클 것 같다. 물론, 우리나라도 설악산이나 제주도, 서울, 경주 등은 세계 어느 관광지와 비교해도 뒤 떨어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세계 각지 중에서 다른 모든 곳을 포기하고 우리나라로의 관광을 선택할 만큼 확실한 매력은 주지 못하는 것이 사실인 듯하다. 이미 우리에게 주어진 문화유산이나 자연경관 등을 잘 이용하여 그들과 조화를 잘 이룰 수 있는 관광지나 관광 상품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고, 이를 알리기 위한 마케팅

  • 지역발전을 위한 생태․녹색관광 전략
  • 지역발전을 위한 생태․녹색관광 전략:전남 함평군을 사례로Ⅰ. 서 론1. 연구목적관광활동의 대중화와 세계화로 관광산업은 크게 변화되었고, 1980년대 후반부터 매스투어리즘을 대체하는 대안관광(alternative tourism)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대안관광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지만, 대안관광의 주요한 논의는 지역과 주민의 입장에서 관광개발을 추진하는 것이다(Shaw and Williams, 1994). 최근 등장하고 있는 대안관광에는 문화관광, 유산관

  • [관광과세계문화유산] TOURISM IN EUROPEAN HERITAGE CITIES
  • TOURISM IN EUROPEAN HERITAGE CITIESINTRODUCTION일반적으로 도시, 그 중에서도 특히 전통유산도시는 매년 세계 관광자의 큰 비중을 차지한다. 몇몇 연구자는 전통유산 관광의 단편적인 부분이 심지어 다른 부분보다 더 나은 성장을 제공하며, 이러한 예술도시의 방문객 숫자는 전체 성장률 수치를 토대로 예상된 비율보다 더 증가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베니스 대학의 국제관광경제학술센터(CISET)와 UNESCO-ROSTE는 1990년 이후 이러한 배경과 관련하여 베니스와 다른

  • [관광학] 의림지의 생태관광개발
  • 박물관 설립 나) 농경문화체험상품 개발 다) 테마꽃길조성 라) 식물설명팻말 설치 마) 숙박시설 바) 의림지 파크랜드 보수 사) 지역행사 및 이벤트 아) 홍보/마케팅 4. 개발이 미치는 영향 1) 경제적 영향 2) 환경적 영향 3) 사회적 영향 Ⅳ. 지속가능한 관광의 원칙을 고려한 개발 1. 환경적 영향 최소화 2. 관광객에 따른 문화적 변동 최소화 3. 과다한 방문객에 대한 대책4. 지역주민의 참여 5. 개발 후 지역 관리 유지 방안 Ⅵ. 맺음말 참고자료

  • 대안관광 대안관광 발전
  • 관광동기를 유발한다.5) 환경적 ․ 사회적 수용력에 대한 깊은 관심을 유발한다.6) 환경 친화적인 사회단체로부터 관광객을 유인하기 위한 선택적 마케팅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7) 전통적 대량관광의 가치 ․ 동기 ․ 태도와는 다른 실제체험을 추구한다.8) 관광에 기초가 되는 자원 자체의 특질을 고양시키고 보존하며 보호한다.9) 생태계의 지속가능성뿐만 아니라 문화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강조한다.10) 호스트 지역사회의 문화를 손상시키지 않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