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과세계문화유산] 박물관 방문객의 관찰(도시관광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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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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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도시 관광을 위한 유인요소로서의 박물관
연구 방법
마케팅 관련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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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관광을 위한 유인요소로서의 박물관
관광지로써의 낮은 인지도를 가진 로테르담 같은 도시에서는, 매력적인 관광 상품을 개발시키는 데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 도시는 항구도시와 비즈니스 센터 등의 일하는 도시로써의 주목받는 이미지로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 네덜란드의 많은 역사적인 도시들과 비교해 봤을 때, 로테르담은 관광객들을 유치하는데 심각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역사적인 구조물들은 2차 세계대전에서의 엄청난 공습으로 심하게 파괴 되었다. 전후의 모든 투자들은 일하고 살 수 있는 도시의 재건설에 초점이 맞춰져왔다. 문화 시설이나 흥미로운 위락 시설 등의 도시환경 시설은 전후 도시 재건설에 주요한 관심을 받지 못했다. “관광 이미지”의 부족은 현재 지역 당국과 여행사들에 직면한 문제이다. 그리고 최근 “일하는 도시”에서 “레저 도시”로의 움직임은 정책협의의 중요한 논점이 되고 있다(van den Berg, van der Borg and van der Meer 1994). 최근, 시의원이 2000년 “유럽 문화의 중심지”가 되자는 로테르담의 야심을 표현한 것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도시 관광 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이와 같은 야심 찬 계획의 일환으로, 일부 전통적인 지역 박물관의 가능한 역할이 재평가되고 있다.
도시 관광 계획은 다른 도시들의 몇몇 예를 참고하여, 공간적 집중화 정책인 문화 시설의 밀집화에 현재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박물관단지”나 "박물관지구"의 개념은 몇 가지 전략적이고 중요한 이점을 제공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들은 서로 주변에 위치함(물리적 밀집)으로써 얻는 박물관 사이의 잠재적 상승작용과 공동의 마케팅 전략(기능적 밀집과 상승효과 포함)이 가능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박물관단지는 매우 밝은 전망을 보이며, 로테르담 도시 관광 상품 핵심 유인요소로서 박물관단지를 발전시키고 장려하는 현재의 마케팅 전략에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Jansen-Verbeke and Ashworth 1991). “로테르담 박물관단지”는 현대 건축물 박물관, 박물학 박물관, 지역 예술 박물관, 일시적인 예술 전시관, 미술품 박물관 등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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