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정치와 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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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독일의 정치제도
2. 언론현황
3. 독일의 언론관행
4. 역사적 리더십 형태
5. 지도자와 언론관계 사례
6. 결론
본문내용
2.언론현황

1)일간지
-총 369개가 발행, 판매 부수는 총 2520만부
-빌트(Bild) :일간지(정기구독지가 아닌 정기 강행물소에서 판매)중 가장 높은 판매율
매일 450만 부가 판매
-웨스트도이체 알게마이네 자이퉁(Westdeutsche Allgemeine Zeitung)
: 가장 높은 판매율의 정기 구독 일간지
-프랑크푸르트 알게마이네 자이퉁(FAZ)과 디 벨트(Die Welt) 취트 도이체 자이퉁(S ddeutsche Zeitung), 프랑크푸르터 룬드샤우(Frankfurter Rundschau), 타게스슈피겔(Der Tagesspiegel), 한델스블라트(Handelsblatt) : 발행 부수와 판매 부수는 적으나 여론형성을 주도하는 유력한 일간지들
2)독일의 주간지
-디 자이트(Die Zeit), 디 보헤(Die Woche), 라이니셰 메르쿠어(Rheinischer Merkur), 도이췌 알게마이네 존탁스블라트(Deutsche Allgemeine Sonntagsblatt)
:주요 여론메이커로 유력한 주간지 들
3)기타 신문
- 현지 판매용으로 발행한 외국인 들을 위한 그들의 모국어 신문이 다수 판매됨

<주요 신문들 소개>

1)슈피겔 ('거울'이라는 뜻)
-독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시사주간지로 독일을 대표하는 언론
-유럽에서 최대 발행부수와 많은 광고주 확보
-1947년부터 함부르크에서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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