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협의체와 지역사회복지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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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사회복지협의회


1) 이론적 배경

(1) 지역사회조직과 사회복지행정

(2) 정의

(3) 성격

① 주민욕구 기본 원칙

② 주민 활동 주체 원칙

③ 민간성 원칙

④ 공사 협동 원칙

⑤ 전문성의 원칙

(4) 기능

2)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조직

3) 지방사회복지협의회의 조직

(1) 지방사회복지협의회의 조직화 현황

(2) 사회복지사업법과의 관계

(3)기초단체 사회복지협의회의 조직화 현황

(4) 사회복지협의회와 공동모금회의 관계

(5)사회복지협의회와 재정문제

(6) 지방사회복지협의회의 역할

(7) 지방사회복지협의회의 활성화 방안

2. 지역사회복지협의체

1)정의

2) 출현배경

(1) 시대상황에 잘못 대처한 한국사회복지협의회

(2) 보건과 복지사업연계의 필요성제기

(3)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필요성 제기 및 제도화

3) 목적

(1) 지역사회 내 복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민주적 의사소통 구조 확립

(2) 수요자 중심의 통합적 복지서비스 제공 기반 마련

(3) 지역사회 복지자원의 효율적 활용체계 조성

4) 기능

5)구조

6) 지역사회복지협의체가 구성, 운영되는 과정에 지켜야하는 원칙

3. 지역사회복지협의회와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비교
4. 사회복지협의회의 실제사례
1) 서울시사회복지협의체 (http://www.s-win.or.kr)
2) 원주시사회복지협의회 (http://www.wjcsw.or.kr)
3) 부천시사회복지협의회 (http://www.bcwelfare.org)

본문내용
2)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조직

1952년 2월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최초 설립
1954년 12월 -사단법인 한국사회사업연합회로 법인허가
1961년 6월 -법률 제 621호에 의거 사단법인 한국사회복지사업연합회로 명칭 변경
1968년 2월 -마포구 공덕동에 사회복지회관 신축공사 기공식
1970년 5월 -한국사회복지협의회로 명칭 변경
2001년 12월 -사회복지회관 주변지역 개발과 함께 건물 신축

3) 지방사회복지협의회의 조직

(1) 지방사회복지협의회의 조직화 현황
1차- 경기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경상북도, 전락북도, 전라남도
2차-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경상남도, 제주도
3차- 울산광역시
광역단체 사회복지협의회는 그동안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정관에 의거하여 조직되어 활동을 하여 오다가 1998년 사회복지사업법의 개정과 함께 사회복지법인으로 인정됨에 따라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지원 없이 지방 사회복지협의회로 독립되어 운영하는 체제로 변화됨

(2) 사회복지사업법과의 관계
- 사회복지사업법 제 27조 1항
“사회복지에 관한 조사, 연구와 각종 복지사업을 조성하기 위하여 한국사회복지협의회를 둔다.”
-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 제 22조
“협의회는 정관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시, 도에 지방사회복지협의회를 둔다.”

(3)기초단체 사회복지협의회의 조직화 현황
- 1995년 원주시 사회복지협의회
- 1998년 충북 사회복지협의회
- 1999 부천시사회복지협의회
지금까지 조직화된 도 단위의 사회복지협의회는 상부 조직인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기획과 지원으로 조직이 되었다면, 원주시 사회복지협의회는 지역주민들이 그 필요성을 인정하여 조직 설립되었다는데 의미가 있다.
기초단체 사회복지협의회는 2000년도에 보건복지부로부터 육성지원사업으로 지정되면서 조직이 점차적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4) 사회복지협의회와 공동모금회의 관계
사회복지협의회와 공동모금회는 지역사회 내에서 상호 공존해 나가기 위해 밀접하게 협력해 나가야 하며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1998년에 조직화되었다. 사회복지협의회는 1980년대 조직화되었고 21세기에 전국적으로 조직화되고 힘을 발휘해야 할 단체이다. 나라별로 이를 비교,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미국 - 공동모금회가 더 큰 힘을 갖고 있음
*일본 - 사회복지협의회가 더 큰 힘을 갖고 있음
*우리나라 - 공동모금회는 앞으로 기초단체에 설립되는 사회복지협의회와 상호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며 지역사회복지문제를 함께 협의하며 해결해 나가야 함

(5)사회복지협의회와 재정문제
사회복지 협의회를 운영하려면 사무국 운영비, 직원 인건비, 사업 추진비를 위한 재원이 필요하다. 지금은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 공동모금회의 지원금, 회비, 후원금 수익사업비 등으로 운영되지만 앞으로 사회복지협의회의 운영비는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해 주어야 한다.

(6) 지방사회복지협의회의 역할
지방의회 상임위원회에 사회복지 분과 설치와 지방의원들에게 사회복지정책을 제시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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