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풍에서 하이킥까지 -두 시트콤의 비교로 알아보는 현대 가족상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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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달라진 가족들의 지위
1) 권위를 잃어버린 할아버지와 할머니
2) 여전히 무능한 남편들, 유능해진 아내
3) 달라진 이혼가정의 모습

Ⅲ. 가계도로 살펴보는 가족상의 변화
1)가계도로 살펴봤을 때 보이는 변화들
2)관계로 살펴봤을 때 보이는 변화들

Ⅳ. 이혼가정을 다루는 방식

Ⅴ. 결론

본문내용
2) 여전히 무능한 남편들, 유능해진 아내

① 데릴사위 박영규와 프리랜서(free lancer) : 일정한 집단이나 회사에 전속되지 않은 자유기고가나 배우 또는 자유계약에 의하여 일을 하는 사람.
프리랜서 이준하
이 두 인물은 집안에서 권위가 없다는 점에서 비슷한 성향을 띈다. <순풍산부인과>의 박영규는 자신이 제작한 영어교재가 망하는 바람에 재산을 잃고 영어강사를 하며 처가살이를 하는 인물이다. 그런 탓에 돈과 먹을 것으로 점철 : 얼룩지다. 이어지다.
점철된 인생이다. 한 푼이라도 아끼기 위해 온갖 꼼수를 다 부리고, 맛있는 것이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먹는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그는 여전히 가난하고, 여전히 굶주려 있다. <거침없이 하이킥>의 이준하 역시 식신이라는 별명을 가진 먹을 것에 환장하는 인물이다. 평소에는 점심과 저녁 사이 새참으로 라면 세 개를 끓여먹고 술에 취하면 집안의 모든 음식을 빨아들인다. 심지어는 햄버거 먹다가 1억원어치 거래해야 할 주식을 100억원어치 거래해 실직한 뒤 프리랜서 주식 거래인으로 활동 하고 있으며 유일한 고객은 아버지이다. 그에게 있어 아내는 절대 진리이며 술에 취하면 ‘사육’까지 당한다. ‘민호의 카리스마’라는 에피소드에서 그의 아들인 민호가 가족들의 카리스마 지수를 매기는 장면이 나오는데, 민호는 준하의 카리스마의 지수를 0 이라고 매긴다. 가족들과 자식들에게 있어서 그의 권위가 어떠한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② 이름만 큰언니인 오미선과 실질적 권력자 박해미
이 두 인물은 가장 대조적인 양상을 보인다. <순풍산부인과>의 오미선은 집안의 장녀이다. 그러나 친정집에 얹혀살기 때문에 동생들에게 언니대접을 받지 못한다. 주로 집안일을 하며 친정엄마인 선우용녀와 고스톱을 치거나 쇼핑을 하며 가끔 남편인 박영규와 짜고 아버지에게서 돈을 받아낸다. 반면 <거침없이 하이킥>의 박해미는 똑똑하고 자기표현이 확실하며 매사 공정하고 사리분별이 명확해 뒤끝이 없다. 게다가 시어머니가 눈치를 볼 정도로 집안의 가장 강력한 권력자이다. 술에 취한 남편을 유일하게 통제시킬 수 있는 사람이다. 시아버지를 대신해 한의원 경영을 하고 있으며, 한의사로서 사회적으로도 높은 명성을 자랑한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났음을 가장 잘 보여주는 인물이다.

3) 달라진 이혼가정의 모습

<순풍산부인과>에 나오는 이혼남 김찬우과 <거침없이 하이킥>의 이혼부부 이민용과 신지를 살펴보면, 큰 차이점을 알 수 있다. <순풍산부인과>에서 김찬우의 아내, 즉 의찬이의 엄마는 단 한번도 등장하지 않는다. 그리고 김찬우은 총각처럼 꾸미고 다니며 여자들을 만난다. 반면 <거침없이 하이킥>의 민용과 신지는 아들 준이의 양육을 나누어서 한다. 이혼을 했음에도 아들 준이를 통해 교류를 계속 한다. 또 특별한 점은 민용이 신지와 이혼 후 사귀는 여자(서민정)가 신지와 함께 살고 있는 친구라는 것이다. 아이의 양육을 함께 하면서도 개인 사생활에 대해선 간섭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Ⅲ. 가계도로 살펴보는 가족상의 변화


미달이네 家系圖
참고문헌
한국 가족상의 변화 / 하용출 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위기에 선 가족: 한국가족의 변화와 전망 / 전병재 외 共著, 다산출판사, 1994
대중매체와 가족 / 이동원 외 共著, 양서원, 2000
가족관계학 / 유영주 외 共著, 敎文社, 2000
http://www.chosun.com/culture/news/200605/20060531004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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