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코스프레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코스프레의 개념
1. 코스프레의 정의 및 기원
Ⅱ. 코스프레의 내용
1. 코스프레의 종류
2. 우리나라의 코스프레 현황
Ⅲ. 코스프레를 하는 이유
Ⅳ. 코스프레에 대한 생각
1. 청소년이 생각하는 긍정적 부분
2. 청소년이 생각하는 부정적 부분
3. 우리가 생각하는 부정적 부분
Ⅴ. 대안책과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
1. 문제점에 대한 대안책
2.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
Ⅵ. 결론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코스프레의 내용
‘코스프레(Cospre)’는 코스튬 플레이를 말하는 일본의 고스프레(コスプレ)라는 말에서 왔으며 코스튬플레이를 축약한 용어이지만 그 의미 속에는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결합한 고유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코스튬 플레이의 종류 중 하나로도 볼 수 있다. 코스프레는 더 줄여서 코스(Cos)라고 불리기도 하며 최근엔 코스튬 플레이어(Costume player)역시 더 축약된 형태인 ‘코스퍼'(Cosp+er)나 ’코스어'(cos+er)로 더 자주 쓰이고 있다.
코스프레의 발전은 일본의 ‘오타쿠(おたく)’문화 어떤 분야에 광적으로 집착하는 사람을 일컫는 일본식 언어로 ‘mania’의 사전적 의미와 같다. 1983년 일본에서 사용되었으며 본래의 뜻은 상대편이나 집안을 높여 부르는 말이었다고 한다. 만화나 애니메이션, PC등의 같은 문화를 공유하고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끼리 예의를 지키자는 의미에서 쓰기 시작했다. 노무라 증권 계열인 노쿠라 연구소가 2005년 10월 7일 밝힌 자료에 따르면 일본 안에 있는 오타쿠는 모두 172만여명이며, 오타쿠 시장은 약 4100억 엔(약 4조원) 규모라고 한다.(http://ko.wikipedia.org/)
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그들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유별남과 전문적 지식이 표현의 욕구와 만나 만들어낸 성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에서의 현재와 같은 코스프레의 시작은 1976년의 코믹마켓 2회 행사부터 시작되었을 것이라고 추측된다.
1. 종류
우리니라 안의 코스프레의 종류는 세부화 되어있을 정도로 확실시 구분되어지지는 않지만 애니-만화 코스프레 안에 일반적인 캐릭터들을 다루는 일반 코스프레와 하녀복장을 하는 메이드 코스프레가 있으며 아이돌 코스프레 안에 비쥬얼 코스프레와 스타 코스프레(팬 코스Fancos) 그리고 그 외에 자신이 캐릭터와 복장을 모두 창작하는 창작코스정도로 분류를 나눌 수 있다.(http://ko.wikipedia.org,2006)
- 참고문헌
-
1. 책
◇『가면과 욕망』 김형기・이영임・안소현・이호경・고호상(2005).
28p, 30p, 102p, 220p, 연극과 인간
◇『문화이론과 문화읽기』 원승룡 ․김종헌(2001). 172p, 서광사
2. 논문 및 간행물
◇ 코스튬플레이어들의 라이프스타 일과 행동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 의류산업학회지 제 6권 1호』 정혜영・정희경・서용한・오희선・이명희(2004).
◇ 현대 코스튬 플레이(Costume Play) 의상에 관한 연구 : 국내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문화 중심으로강병석(2004).
◇ 콘텐츠라인 e-ty summer2005(2005). 100p
3. 인터넷 사이트
◇위키피디아 백과사전(http://ko.wikipedia.org/)
◇서울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http://www.sicaf.or.kr/2006_main)
◇사이버 하회동 탈 박물관(http://www.mask.or.kr)
◇코믹월드(http://www.comicw.co.kr/)
◇날으는 바늘(http://www.fneedle.com/)
◇빛고을 코스프레 연합 ‘빛고을’(http://www.bicocos.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지행동치료(CBT)와 사례개념화 하기(인지행동치료,CBT,진단,증상,치료,사례)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기술하고,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사용되는 권력의 원천 6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 사회적 위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심각성을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이 필요한 이유와 기초 기술 종류 13가지(의사소통기술, 질문기술, 라포 및 관계형성기술, 공감 및 동정기술, 경청기술, 명료화기술, 요약기술, 침묵의 활용, 환언기술, 피드백주고받기, 초점유지기술, 탐색기술, 계약기술)를 간단히 설명하고, 13가지 기술 중 6가지 기술을 선택한 후 예시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