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셔츠 경제학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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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미국의 목화
2. 미국의 목화를 위한 노동시장
3. 목화산업의 경쟁력 = 목화 보조금?
4. 미국정부와 섬유업자
5. 중국, 저렴한 노동임금으로 경쟁력을 얻다
6. 자유무역으로 가장한 보호무역협정
7. 쿼터제
8. 아프리카로의 수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현대의 세계는 WTO(세계무역기구) 를 필두로 해서 자유무역을 실현해 나가고 있는 시대이다. 그 중심에는 세계의 경제를 아우르고 있는 미국이 서 있으며 그 아래로는 미국과 이익관계를 갖고 있는 수많은 나라들이 자유무역을 실현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마찬가지이다. 우리나라도 WTO에 가입을 하였으며 이미 몇몇 국가와 FTA 를 맺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국가들과 함께 FTA를 실현해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에는 미국과 벌인 FTA에서 미국산쇠고기를 수입하는 데에 합의를 함으로써 우리나라에서도 미국산 쇠고기를 보다 자유롭게 수입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전세계는 자국의 시장을 오픈하여 경쟁우위를 차지하는 산업에 대해서는 수출을 통해 수출국도 수입국도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세계의 경제가 돌아가게 하고 있다. 각각의 상품에 대해서 협상을 벌이는 FTA는 여러 산업에서 자유무역을 실현하고 있다. 이것은 미국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자동차와 전자기기 등의 많은 분야에서 자유무역을 실현하고 있으며, 이는 티셔츠라는 예를 통해서도 자유무역과 세계화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티셔츠의 출생지를 알고자 하는 것은 그 티셔츠가 어디에서 만들어졌으며 어디에서 수출이 되었는 가를 아는 것이 첫 번째로 할 일이다. 만약에 그 티셔츠가 중국에서 만들어졌다고 한다면, 중국으로 가서 수출업자를 만나야 할 것이다. 하지만, 티셔츠 경제학에서도 언급하듯이, 필자가 들은 내용은 티셔츠의 재료가 되는 목화는 중국이 아니라는 사실이었다.

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목화 역시 미국에서 중국으로 수출이 되었고 중국에서 티셔츠의 모습으로 변화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미국이 산업환경에 있어서 중국보다 더 훨씬 선진화 되어있는데 어떻게 해서 중국에서 티셔츠를 만들도록 목화를 수출하게 되었는가에 대한 물음은 티셔츠를 만드는데에 얼마나 많은 노동력이 필요한가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될 것이다. 또한, 목화를 생산하는데에 있어서 미국이 어떻게 세계의 목화 산업을 지배할 수 있었는지를 살펴보는 것 또한 티셔츠라는 천으로 만들어진 작은 상품에 들어있는 세계의 경제학을 이해하는데에 중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1. 티셔츠 경제학, 피에트라 리볼리, 다산북스

2. The Tyranny of King Cotton, Joseph E. Stiglitz, www.project-syndicate.org

3. 美업계, 한.미FTA 개방요구 '봇물', 한국경제신문 2006.04.21

4. 미국 상무부 섬유수출통계국(OTEXA) http://otexa.ita.doc.gov

5. ‘자선’이 의류산업을 죽인다, 한겨례21, 2003.08.06

6. 두산 백과사전(Encyber)

7. The New York Times http://www.ny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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