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예방과 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 자살의 동기와 원인
2. 자살의 발생원인
4. 자살하기 직전 나타나는 행동
5. 청소년 자살의 문제점
6. 노인 자살의 문제점
7. 자살예방과 치료
8. 자살 대책
9. 나의 의견
- 결론 -
- 본문내용
-
(본론)
1. 자살의 동기와 원인
1)자살의 동기
자살생각이란 일반적으로 "자살의 계획과 생각을 가지고 있으나 실행으로 옮기지 않은 경우"를 지칭하는데, 자살 생각이 곧 자살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자살생각은 논리적으로 자살시도나 자살행위에 앞서므로 자살생각의 정도는 자살시도의 중요한 위험요소로 볼 수 있다.
그 동안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자살생각수준이 높을수록 자살을 기도하는 비율이 높아지므로 자살생각을 감소시킴으로서 자살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2) 자살의 원인
① 생물학적 원인
생물학적 원인에는 가족적인 경향이 있는데, 주로 정신질환과 관련이 크다. 청소년 자살자의 90~95%에서 정신질환과 관련이 있고, 주요 질환으로는 기분장애(우울증), 행동장애(품행장애), 경계선 인격 장애, 정신분열병이 있다. 자살자는 주로 충동성, 편집성, 완벽성, 위축되어 흉금을 털어놓지 못하는 성격의 유형이 있다. 기타로 강한 공격성, 모험심, 그리고 폭발적, 경직된 사람들에게서 자살 위험성이 높았다.
② 사회문화적 요인
사회구조적 환경의 변화는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많은 내면적 갈등을 가지게 되고, 좌절과 번민을 경험하며, 심지어는 이것이 자살의 원인으로까지 확산된다. 청소년 자살에 미칠 수 있는 영향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제도의 모순을 들 수 있다. 학교성적에 대한 불안과 압박감을 이기지 못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 중고생들의 자살이 급증하고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화가 되고 있다.
- 참고문헌
-
1.한국자살예방협회http://www.suicideprevention.or.kr/
2. 하루평균 35명 자살…3명중 1명 ‘60살 이상’
한겨레신문 김양중기자(2007년 9월 9일자)
3. [자살 이제는 막아야 한다] 연간 몇 명이나 목숨 끊나?
10일은 세계 자살예방의 날… 20代에선 사망원인 1위
한국일보(2006년 9월 6일자) 강철원기자
4. [시사풍향계-김용문] 자살 책임은 사회에 있다
국민일보(2007년 9월 16일자) 김용문(한국보건사회연구원 원장)
5. 청소년자살예방체제 구축방안 연구
한국청소년 상담원 지승희 (한국청소년상담원 2007)
6. 자살의 이해와 예방
한국자살예방협회 (학지사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