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국내 대학캠퍼스에서 나타나는 대학생`아싸`족(아웃사이더)에 대한 현상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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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조사배경: ‘아싸’족에 대해 조사하게 된 이유
2. ‘아싸’족의 정의
Ⅱ. 본론
1. 조사방법: 조사대상자 및 조사도구
2. 조사결과 및 분석
3. 조사의 의의와 한계
Ⅲ. 결론

※별첨: 설문지양식 및 응답한 설문지
본문내용
2. ‘아싸’족의 정의

신조어인 만큼 정확한 어원을 찾기는 어렵지만 아웃사이더(Outsider)의 줄임말인 아싸 라는 말은 커뮤니티사이트인 디씨인사이드(www.dcinside.com)에서 처음 만들어져서 사용되기 시작했다고 알려져 있다. 이들은 학교 내 학생자치활동, 학생회, 는 물론 자신이 속한 학과 내의 활동에도 소극적이거나 혹은 관심이 없는 편인 학생들이다. 이들과 반대로 학생자치활돌을 활발히 하며 같은 과 동기나 선후배들과 활발하게 교류하는 학생들을 인사이더라고 한다. 하지만 아싸라고 해서 다 같은 아싸는 아니다. 위의 신문기사의 인터뷰 인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아싸는 다시 ‘자발적 아웃사이더’와 ‘비자발적 아웃사이더’로 나눌 수 있다. 자발적 아웃사이더’는 최근 경제난과 취업난이 겹치면서 과 활동을 통한 사람들과의 교류를 줄이고, 그 시간을 자신에게 투자하는 유형이다. 토익학원이나 각종 고시, 자격증, 취업준비 등 소위 자신의 ‘스펙’을 챙기는 학생들이 이 유형에 속한다. 이들은 주로 업무 중심적 인간관계를 유지하며 필요에 의해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또한 이차적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본인의 의사에 따라 자유롭게 인간관계를 선택하고, ‘인사이더’들의 친밀한 인간관계로 맺어지는 일차적 인간관계에 반대되는 가입과 탈퇴가 자유로운 인간관계를 선호한다. 반면 ‘비자발적 아웃사이더’는 과 행사에 참여하지 않아 선후배, 동기들과 친해질 기회를 만들지 못하거나 내성적인 성격 때문에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인간관계 미숙 형에 해당되는 학생들이며, 깊이 있는 인간관계를 맺고자 하는 상당한 욕구를 지니나 대인관계의 적절한 사교기술이 부족하고 미숙하여 그를 형성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권석만, [인간관계의 심리학](서울, 학지사, 1997)


우리는 비자발적 아웃사이더는 이미 사회적으로 충분히 논의되고 있는 ‘왕따’와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고 ‘자발적 아웃사이더’에 초점을 맞추어 그들이 왜 대학 내에서 인간관계를 맺는 것에 소극적인지 조사를 해보았다.

Ⅱ. 본론

1. 조사방법: 조사대상자 및 조사도구

우리의 조사는 교내의 09학번 새내기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특별히 새내기를 대상으로 조사를 한 이유는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학과 활동을 그만 두거나 휴학을 하는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변수를 줄이기 위함에도 있지만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새내기들이 갖고 있는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과 태도를 반영해 보고자 함에 있다.

학생들이 붐비는 어문관 식당과 본관 1층 카페에서 무작위로 설문을 실시했다. 총 55명의 학우(남 17명, 여 38명)가 설문지에 성실히 답해 주었다. 자신이 직접적으로 아웃사이더임을 밝히는 것에 대한 부담이나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설문문항에는 아웃사이더나 아싸 라는 단어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다만 우회적인 질문을 통하여 답변자의 성향을 자연스럽게 판단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객관적인 비교를 위하여 아웃사이더 부류와 인사이더 부류의 설문 문항은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최대한 동일하게 구성하였다. 몇몇 문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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