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수용자분석] web 2.0(웹2.0)시대 해외 드라마 자막 제작과 집단 지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web 2.0이란?
(1) web 2.0을 특징짓는 요소
1) 서비스 제공이 주요소
2) 데이터의 지속적 공급
3) 사용자의 참여를 바탕으로 한 지속적 서비스의 발전
4)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의 이용
5) 특정 플랫폼에 한정되지 않을 것
6) 오픈 소스 기술에 기반을 둔 사용자의 경험을 활용
(2) Web 2.0 서비스가 갖추어야 할 기능
1) 서비스 제공이 주요소
2) 정보의 발신
3) 정보의 검색
4) 정보의 공유
(3) Web. 2.0의 영향에 따른 변화
1) 개방성(openness)
2) 연결성(Connectivity)
3) 상호작용성(Interoperability)
2. 집단지성이란?
(1) Web에서의 집단지성
(2) 집단지성의 시대적 의미
(3) 웹 사이트에서 집단지성의 필요성
(4) 집단지성을 효율적으로 활용한 웹사이트 사례-위키피디아
3. 자막 제작 현황
(1) 자막제작의 목표 및 성과
(2) 자막을 만드는 방식
1) 개인 제작
2) 그룹별 제작
4. 자막제작자 심층 인터뷰
(1) 심층 면접 정보
(2) 자막 제작 동기 및 성취도
(3) 국내 자막 제작 클럽 설명
(4) 제휴 클럽의 자막 분업
(5) 자막 제작 형태
(6) 자막 제작 과정
(7) 자막 제작 시 어려운 점
(8) 피드백 및 수정
5. 자체자막의 특징
6. 저작권에 대한 문제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web 2.0이란?

최근 인터넷을 특징짓는 것으로서 web 2.0이란 말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web 2.0이란 특정한 기술이나 서비스 혹은 제품 등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에서 최근 발생하고 있는 웹의 환경변화와 그 방향성을 종합하여 일컫는 것으로 이해하는 편이 낫다. 웹 2.0이라는 말이 생겨난 것은 IT 출판사인 O'reilly의 Dale Dougherty가 컨퍼런스 브레인스토임 세션에서 2001년 닷컴 버블 붕괴 이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아마존이나 이베이, 구글 등의 서비스에서 발견되는 차별적 속성들을 다른 서비스와 비교하는 과정에서 사용한 용어이다. 즉, 웹 2.0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느 하나의 결정적 기술이나 플랫폼이 아니라 웹 2.0을 형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1) web 2.0을 특징짓는 요소

1) 서비스 제공이 주요소
인터넷 상의 공급자로서의 기업은 종래와 같은 패키지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형태가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즉, 패키지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경우에는 일정 기간 동안 몇 차례에 걸쳐서 업그레이드를 제공ㅇ하게 되지만, 서비스는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하는 웹2.0은 완결된 형태가 아니라 계속 미완의 상태이지만 발전하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2) 데이터의 지속적 공급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를 확대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그 사용자가 끊임없이 서비스에 참여하여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웹 2.0은 발전, 완성되어 간다.

3) 사용자의 참여를 바탕으로 한 지속적 서비스의 발전
서비스에 참여하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끊임없이 서비스를 발전시키고, 이용자의 수요에 피드백 하는 경우에만 웹2.0은 유지될 수 있다.



4)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의 이용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정보와 이용자가 생성, 제공하는 정보를 구조화하고, 이를 서비스에 접목시켜서 다른 이용자에게 적절히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5) 특정 플랫폼에 한정되지 않을 것
윈도우, 리눅스 맥 등 운영체제에 관계없이, 또한 유통되는 채널이 컴퓨터에 한정되지 않고 휴대전화나 PDA 등 다양한 기기에서 작동할 수 있는 체계가 구축, 운영되어야 한다.

6) 오픈 소스 기술에 기반을 둔 사용자의 경험을 활용
Ajax(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나 LAMP(리눅스+아파치+MySQL+
PHP/Perl) 등 오픈소스 기술을 다양하게 사용하고 웹어플리케이션의 하이브리드화 또는 여러 개의 소스로부터 콘텐츠를 조합해나가는 웹사이트나 웹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함으로써 끊임없는 정보의 재활용이 가능한 형식의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2) Web 2.0 서비스가 갖추어야 할 기능
참고문헌
최경진 경원대학교 법학과 교수
<집단지성을 이용한 웹사이트 활용도 증가에 관한 연구> 유제상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2007.05.08 오마이뉴스 ‘한글자막, 도대체 누가 만드는거야!’
2007.05.05 서울신문 ‘미드, 일드 부흥의 주역 자막맨’ 류지영 기자
2007.05.12 부산일보 ‘극성 네티즌이 열풍을 키웠다’ 김마선 기자
주간동아 ‘미드열풍의 숨은 주역 인터넷 자막맨’ 손주연 자유기고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전략
  • 해외 시장에서 실패하였지만 우리 나라에서 수개월간 박스 오피스에 오를 수 있었다. 또 하나의예로 ‘난타’와의 제휴 프로모션을 들 수 있다. 서울 시내 9개 매장에서 총 14일 동안 저녁 7시부터 8시까지 1시간 동안 음료를 구매하는 고객 중 5명에게 난타 티켓2장 씩을 증정하는 게릴라성 행사였다. 이를 두고 난타측 담담자는 영화가 아닌 실제 배우들이 하는 공연에 1천장 이상의 티켓을 협찬하는 것은 사실상 모험이지만 스타벅스에게는 모험이 아

  •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
  • 분석, 제21권 제2호, 2006.0 4.2 이해석, “IPTV와 web2.0서비스”, 인프라웨어 컨버전스사업본부,3 고순주박영준, “IPTV 국내외 시장현황”, 4 홍인화이석필, “IPTV 기술동향”, 전자부품연구원 디지털 미디어 연구센터, 5 김유석, “해외IPTV 제공 사업자의 서비스 개요”, 공정경쟁정책연구실연구원, 6 국회 유승희의원실 정책비서관, “해외 IPTV 서비스 동향” 7 강성철, “IPTV 발전 현황 및 향후 전망”, 정보통신연구진흥원, 8 고순주 외, “

  • [A+레포트]UCC 서비스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미디어가 확산될 뿐만 아니라 개인이 뉴스 생산의 주체로 성장할 것이다.Web 2.0이란 2004년 오라일리 미디어(OReilly Media)사의 오라일리가 고안한 개념이다. 오라일리는 1990년대 초반 화려하게 주목받다가 이후 몰락한 닷컴(.com) 신화를 분석한 결과 닷컴 버블 붕괴 이후에도 살아남은 구글, 아마존, 이베이 등과 같은 인터넷 기업들의 성공 요인은 바로 참여, 개방, 공유, 집단지성, 신뢰 및 사용자 중심 철학등의 원리에 기인한다고 보았고 Web 2.0 이란 용어

  • 서태지 이지아 사건으로 바라본 표현의 자유와 현실참여
  • 2.0에 서 블로그, 커뮤니티 등을 이용해 1인 미디어를 만들기도 한다. 웹2.0에선 모든 정보가 개방되고 공유된다. 울타리를 쳐놓고 지식을 쌓아둘 게 아니라, 문을 활짝 열어 지식을 발전시킨다. 네티즌이 직접 만드는 백과사전 위키피디아가 전형적인 예다. 위키 피디아에선 누구나 자료를 올리고 수정할 수 있다. 이는 집단지성(collectiveintelligence)을 통해 여러번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권위 있는 지식으로 진화된다. 새로운 시대엔 누구나 프로슈머(pro-s

  • [영상론] 인터넷 패러디 커뮤니케이션의 현재와 나아갈 길 -패러디 동영상 UCC(User Created Contents) 제작 행태에 관한 조사
  • Web1.0)이 빠르고 정확하게 양질의 콘텐츠를 찾아내는 정보 추구가 주요 목적이었다면, 현재 인터넷 환경(Web2.0)은 디지털 기기의 보급과 데이터 전송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멀티미디어가 중심이 된 오락 추구의 목적을 가진 환경으로 점차 진화해 가고 있다.정보통신부와 한국 인터넷 진흥원이 22일 발표한 ‘UCC 이용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의 74%가 1회 이상 UCC를 보거나 이용하고 있으며 3분의 1이상 UCC를 제작․게시하는 생산자인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