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방임된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집단 미술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프로그램을 발표하는 의의 및 목적
1) 발표 의의 및 목적

2) 프로그램 선정 이유

2. 기관과의 접촉 및 프로그램 참여과정
1) 기관소개

2) 프로그램 참여과정

Ⅱ. 이론적 배경

1. 저소득계층 방임아동의 통계적 현황

2. 미국 아동복지협회의 방임의 지표

Ⅲ. 집단 프로그램 지침서

1) 초기단계

2) 중기단계

3) 종결단계

Ⅳ.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집단프로그램의 집단 과정 현황

2. 집단프로그램 집단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 제 점

2) 개 선 방 안

Ⅴ. 결 론

1. 제 언

2. 조의 느낀 점


본문내용
Ⅳ.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집단프로그램의 집단 과정 현황
조사결과, 지역아동센터에서 많이 실시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놀이지도와 문화체험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이 두 가지 프로그램이 기관에서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외에도 매우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었는데, 특기적성이라는 이름으로 조금 더 개별화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었다. 이 외에도 아동이 자기 자신을 돌보고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맺기 위해 필요한 사회교육, 부모교육, 가족지원 서비스 같은 가족 개입 프로그램과 지역연대프로그램과 같은 지역중심 프로그램도 제공되고 있었다.

2. 집단프로그램 집단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 제 점
- 아동방임의 원인이 부모의 아동양육에 대한 지식부족에서 방임이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을 관가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부모 또는 가정과의 연계를 이루지 못했다.
- 프로그램의 모든 부분을 관리감독하기에는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한 자원봉사자만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프로그램 진행하는데 있어 전문성이 결여되었고 다양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제한적이었다.

-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이라서 자원봉사자와 구성원의 사이가 깊이 발전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였으며, 구성원들 사이에 있어서도 지속적으로 연락 가능하도록 하는 중간매개체가 필요 할 것으로 보인다.

- 프로그램에 들어가기에 앞서 자원봉사자들 간에 충분한 의사소통이 이루어 지지 않아 진행시 많은 오해와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북서부아동보호전문기간(기관소개, 실습평가, 프로포절, 집단프로그램, 최종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 아동부모교사 통합교육 프로그램으로 아동힘키우기서비스(CES)와 참여활동을 통한 아동학대예방교육(PAPCM)을 실시하고 있으며, 고위험이 집단을 대상으로 사전에 방임 및 예방하기 위하여 우리이웃학교 방학교실 및 아동지킴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동권리에 대한 관심과 인식제고를 위한 캠페인을 전개하고 아동학대문제 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대안 모색을 위해 세미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신고의무자 교육신고의무자(아동복지법 제 26

  • [사회복지] 한부모가족
  • 위한 교화시설을 비롯해 이들을 위기로부터 구해 낼 사회적 안전망도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4)개입목표의 설정 및 개입(1) 정서적 문제-개입목표어머니의 죽음으로부터 오는 부정적인 감정들에 대한 해소와 정서적 안정을 목표로 한다.-개입계획가. 사회복지사와 상담 & 심리 검사사회복지사와의 상담을 통해 현재 클라이언트의 현재 상황을 알아보고 보다 정확 한 심리상태 파악을 위해 심리 검사를 한다.나. 미술 치료 와 멘토링 연

  • [사회복지실습] 사회복지실습보고서 - 지역아동센터
  • 사회복지개론인간행동과 사회환경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실천기술론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정책론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법제론사회복지조사론사회복지자료분석론프로그램개발과평가가족복지론아동복지론청소년복지론노인복지론여성복지론장애인복지론정신건강론정신보건사회복지론의료사회복지론학교사회복지론산업복지론자원봉사론사회문제론사회복지발달사사회보장론교정복지론사회복지윤리와철학사회복지지

  • 청소년기의 가족복지 실천 기술론의 가족 대상의 사례분석
  • 청소년기의 가족복지실천기술론의 가족대상의 사례분석(문헌고찰, 가족미술치료 접근 방법으로)청소년기의 가족복지실천기술론가족대상 실천기술Skill and Techniques for Family Social Work Practice“가족은 살아있다!”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은 개인, 집단 체계 수준에서 활동하는 것과는 다소 다르다. 사회복지사는 가족과의 계획된 변화과정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확고한 기초기술을 필요로 한다. 가족수준의 실천은 가족이나 가족성원을 대

  •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사회행동모델에 근거한 지역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시오
  • 프로그램을 통해 기초학습능력 향상아동의 학습동기향상사교육비 부담가소를 통한 저소득가정의 경제적 지원기타 안전교육, 경제교육, 유해환경 교육방과 후 공부방 아동 대상 주3회, 시설 내 안전교육 등 하교시간의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올바른 경제관 및 용돈관리와 주변 유해환경에 대한 대처 및 예방 교육 실시 올바른 경제관 및 유해환경에 대한 예방교육을 함으로써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키 위한 예방교육 실시아동들에게 교육관련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