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디지털방송] 지상파디지털방송의 영향, 지상파디지털방송의 위상, 지상파디지털방송의 기술, 지상파디지털방송의 동향, 지상파디지털방송의 문제점, 선진국의 지상파디지털방송 사례, 지상파디지털방송의 발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상파디지털방송의 영향

Ⅲ. 지상파디지털방송의 위상

Ⅳ. 지상파디지털방송의 기술
1. 방송방식의 표준화 방향
2. 단일주파수 방송망 구성 및 주파수 사용의 효율성
3. 송신출력 및 인접채널 등 기타 기술관련 논의

Ⅴ. 지상파디지털방송의 동향

Ⅵ. 지상파디지털방송의 문제점

Ⅶ. 선진국의 지상파디지털방송 사례
1. 미국
2. 영국
3. 일본

Ⅷ. 지상파디지털방송의 발전 과제
1. 지상파디지털방송 지연문제 해결
1) 고화질․고음질
2) 다채널 서비스
3) 양방향 서비스
2. 새로운 서비스의 모색-이동수신
3. 수용자 중심의 서비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디지털방송의 시작으로 가장 큰 변화를 겪게 되는 매체는 기존 지상파 방송사이다. 지상파 방송사는 디지털방송의 도입으로 제작, 편성, 운영체제가 새롭게 변하기 때문에 조직개편이 불가피하고, 구성원의 업무에도 큰 변화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방송의 도입은 지상파방송 중심의 시장구조에 영향을 주어 지상파방송의 지배적인 영향력이 기존의 예측보다는 훨씬 빠르게 붕괴될 수 있는 비관적인 전망도 있다. 디지털 방송시대에 지상파 방송사는 내외적 환경변화에 따라 다양한 생존전략을 모색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디지털방송의 시작이 다매체․다채널 시대로 접어들면서 점차 약화되고 있는 지상파방송의 위상을 새롭게 강화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디지털 방송시대에 지상파 방송사는 오랫동안 축적한 콘텐츠 제작능력으로 어느 사업자보다 영상서비스 제공에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디지털방송이 시작되면 지상파방송도 뉴미디어 매체처럼 쌍방향의 새로운 부가서비스를 할 수 있어 멀티미디어의 주력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디지털시대에 지상파방송은 뉴미디어 방송매체를 주도하는 종합 멀티미디어 사업자로 부상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미,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디지털 방송이 다양한 매체별로 실시되고 있다. 세계 최초의 디지털 위성방송은 1994년 미국에서 실시되었고, 디지털 지상파 방송은 영국이 세계 최초로 1998년에 실시하였다. 이들 디지털 방송의 선진국들은 이미 디지털 위성방송과 디지털 지상파 방송, 그리고 디지털 케이블 TV방송을 본격적으로 실시하면서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이루고 있다.
Ⅱ. 지상파디지털방송의 영향
국가의 기술표준이 이토록 우리의 주체적 의지에 따라 수정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국가에 일방적으로 의존하게 된 것은 완전한 기술주권의 포기라고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권호영(2001), 디지털시대 데이터방송의 현황과 정책, 연구보고서, 한국방송진흥원,
◇ 김광호(2002), 지상파 디지털 전환정책 재수립과 시청자 방송주권회복
◇ 문화방송(2002), 디지털 지상파TV 방송방식의 문제점, 민주당 정책 간담회 자료
◇ 박병완(2001), 디지털 지상파 방송의 기술표준
◇ 안동수(2001), 디지털 지상파TV 방송방식 선정에 관한 연구-국내 방송방식 선정의 문제점과 대안을 중심으로, 최고산업전략과정 논문집, 서울대학교공과대학
◇ 이경숙(2002), 디지털 지상파 방송의 전송방식변경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지상파 디지털 전송방식의 의미와 전망, 한국언론정보학회 2002년 봄 토론회
◇ 최용준(2002), 디지털 양방향 서비스의 현실인식과 활성화 방안, KBI NEWS, 11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방송]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효과와 경향,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동향과 문제점, 미국의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 사례,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정책 방향 분석
  •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효과와 경향,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동향과 문제점, 미국의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 사례,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정책 방향 분석Ⅰ. 서론Ⅱ. 방송기술의 발전Ⅲ.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효과1. 디지털TV와 전송방식간의 관계2. 방송방식 변경이 수출산업에 미치는 영향3. 방송방식 변경이 내수시장에 미치는 영향Ⅳ.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

  • 방송산업과 한류
  • 방송 영상 산업 현황1) 방송영상산업의 현황 문화산업의 급속한 성장 요인으로는 ① 전송기술의 발달(delivery development) ② 컨텐츠의 혁신(content innovation) ③ 정부 규제(government intervention)의 약화 등이 지적되고 있다(Pricewaterhouse Coopers, 2002). 우리나라 역시 방송영상산업 성장요인으로 이러한 요소들이 지적 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무엇보다도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소비자의 구매력 증가는 영상산업을 포함한 문화산업의 발전을 유인하는 가장 큰 요인

  • [경제학]한국의 디지털 TV 산업에 발전전략
  • 방송 분야의 디지털화에 주력하고 있다.1.2 디지털 TV의 기술 동향HDTV와 기존 TV의 최대 차이점은 화면의 선명도를 나타내주는 주사선의 차이라 할 수 있다. 기존 TV가 525∼625선이라면 HDTV는 2배 이상 많은 1050 ∼ 1250으로 마치 가정에서 영화 스크린 을 대하듯 선명한 화면을 즐길 수 있다.그러나 HDTV는 이 같은 메커니즘적인 차이보다는 월등히 우수한 기능과 차세대 산업 및 생활전반에 불러일으킬 영향력 측면에서 기존TV와 현격히 구분되고 있다. HDTV는

  • [정보통신 경제론] 최근 미국의 정보통신산업 현황과 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
  • - 정보통신경제론 -최근 미국의 정보통신산업 현황과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 목 차 >Ⅰ. 서 론1. 정보통신산업의 발전2. 한국 정보통신산업 개관3. 미국 정보통신산업 개관Ⅱ. 미국 정보통신 산업의 현황 1. 미국의 방송시장 현황2. 미국의 케이블 시장 및 케이블사업자 현황3. 미국 IPTV 시장의 현황4. 미국의 초고속인터넷 시장 동향5. 미국 통신산업의 수익 동향6. 미국의 이동통신기술 현황7. 대표기업현황 - 미국 통신사업자 AT&T의 최근 동향Ⅲ.

  • [A+레포트]스마트TV 도입에 따른 광고시장의 변화와 지상파 방송사의 광고시장 대응방안
  • 영향Ⅲ. 국내외 스마트TV 동향 분석1. 해외 스마트TV 시장2. 국내 스마트TV 시장Ⅳ. 스마트TV 관련 정책과 법제도 검토1. 주요 추진 정책 2. 법제도 Ⅴ. 스마트TV 도입에 따른 광고 환경의 변화 1. 해외 광고시장의 변화 2. 스마트 미디어와 광고환경의 변화 Ⅵ. 지상파 방송사의 광고시장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참고문헌키워드: 스마트TV, 스마트미디어, 광고시장, 지상파 방송사Ⅰ. 서론최근 방송광고 환경의 변화는 일정한 광고 자원을 가지고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