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기능사, 한복] 한복의 종류, 한복의 기본색깔, 한복의 입는 방법, 한복의 보관과 관리 및 한복기능사의 특성, 한복기능사의 자격요건, 한복기능사의 고용현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한복의 종류
1. 혼례복
2. 여자아이 돌옷
3. 남자아이 돌옷
4. 회갑연
Ⅲ. 한복의 기본색깔
Ⅳ. 한복의 입는 방법
1. 외출할 때는 두루마기를 입는 것이 예의다
2. 저고리의 동정니를 맞추어 입는다
3. 저고리는 약간 앞으로 숙여 입는다
4. 치마는 겉자락이 왼쪽으로 오도록 입는다
5. 대님가리기
6. 속옷을 갖춰서 입는다
7. 버선을 신어야 진정한 한복의 태가 난다
8. 한복 입을 때 신는 신발
Ⅴ. 한복의 보관과 관리
1. 평소의 손질
2. 한복 세탁하기
3. 한복 보관하기
Ⅵ. 한복기능사의 특성
Ⅶ. 한복기능사의 자격요건
Ⅷ. 한복기능사의 고용현황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조선시대의 복식은 개국 초기에는 고려의 제도를 그대로 이어 받았다. 한편 서민 복식은 엄격한 신분 사회제도에 묶여 직물의 종류, 색깔, 문양 등에 이르기까지 앞시대보다 한층 심한 규제를 받았다. 특히 조선조 남자 복식은 `포(袍)의 문화`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형태의 포제(袍制)가 발달하였다. 단순히 방한을 위해 착용하였다기보다는 착용자의 신분이나 예의를 갖추기 위한 목적이 강하게 내포되었다. 따라서 포제는 유관자(有官者)들의 집무복인 관복용과 통상예복용인 편복포(便腹袍)로 구분되었는데, 관복은 명나라 제도를 따른 외래적인 복식임에 비해 편복포는 우리 고유의 포제였다. 관복중에 대표적인 단령(團領)은 현재까지도 신랑 혼례복으로 사용되고 있다. 단령속에 받쳐입는 직령(直領),융복용(戎腹用:군복)첩리 소매를 반으로 줄여서 달거나 아주 생략한 전복(戰腹), 두루마기형 장의(長衣),겨드랑이에 주름을 잡아주어 기능성을 보완한 액주음포 (腋注音袍), 포의 양옆이나 뒷부분에 트임을 주어 기동성을 배려한 중치막, 창의, 두루막힌 주의(周衣),유학자들의 도포, 심의(深衣),학창의 등 명칭도 다양하였다. 이와 같이 다양한 포제의 착용으로 바지, 저고리는 낮은 계급의 상민을 제외하고 속옷용으로 전용되었다.
심지어 양반네들은 집안내에서 조차도 바지, 저고리 차림은 용납되지 않았으며, 아울러 포의 모양에 따라 머리에 쓰는 관모류(冠帽類)도 다양하게 착용되었다. 고종(1863-1907년)대
- 참고문헌
-
◉ 강혜원, 한복 및 한복의 선을 이용한 디자인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생 활과학대학 생활과학연구소
◉ 백영자, 한국의 복식, 경춘사, 1996
◉ 박영희, 한복착용에 관련된 변인에 관한 연구 :남자 한복을 중심으로, 동래여자전문대학학도호국단
◉ 이주원, 한복구성학, 경춘사, 1992
◉ 홍나영, 아시아전통복식, 교문사
◉ 한국복식문화, 한복사랑운동협의회, 한국복식문화 2000년 추진 위원회, 2000
◉ 한복사랑운동협의회, 한복의 신비로움을 찾아서 - 한국의 사례복,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