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학생독립운동, 학생의 날, 학생충돌사건] 학생 충돌 사건 고찰과 광주학생독립운동(학생의 날)의 역사적 배경, 광주학생독립운동(학생의 날)의 이념, 광주학생독립운동(학생의 날)의 위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생 충돌 사건
Ⅲ. 광주학생독립운동(학생의 날)의 역사적 배경
1. 사회․경제적 배경
2. 정치․사상적 배경
3. 학생운동의 성장
Ⅳ. 광주학생독립운동(학생의 날)의 이념
Ⅴ. 광주학생독립운동(학생의 날)의 위상
1. 광주학생독립운동의 학생운동상의 위상
2. 광주학생운동의 독립운동상의 위상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가 알고 있는 11월 3일의 학생의 날은 일제치하에 있었을 당시 광주항일학생운동을 기념하여 제정된 것이다. 이렇듯 학생운동은 일제시대부터 60년대의 4.19를 거쳐 70년대의 유신철폐, 민주화운동으로 이어지면서 지금에 이르고 있다. 학생들은 학습과 연구를 본업으로 하는 데서 정의감이 강하고 선진사상에 민감하며, 반제자주의식이 높다. 또한 집단생활에서 키워진 단결력, 조직성을 20대의 진취성, 용감성을 함께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학생들의 특성은 학생운동의 특성과 역할을 규제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우리나라의 학생운동은 지금까지 우리의 근대사 속에서 가장 선두에서 사회운동을 하고 있다. 학생운동은 정치, 민중지원, 학내민주화, 이데올로기적 문화적 활동을 영역으로 하여 활동하고 있다. 모든 사회운동은 운동조직을 갖는다. 학생운동 역시 이러한 운동조직을 가지고 있다. 현재의 학생운동 조직으로는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이하 한총련)이 있다. 전국의 대학생들이 직접투표로 선출된 각 학교의 총학생회장, 단과대학 학생회장들로 구성된 연합체이다. 물론 이번 논고에서는 한총련에 대한 부분은 다루지 않고 있으나 전대협을 계승하여 확대된 조직이며 현재의 학생운동을 주도하는 조직이어서 약간의 언급을 하였다.
Ⅱ. 학생 충돌 사건
1929년 학생운동이 벌어질 당시 나주는 인구 7,000명 남짓의 시골 소도시였다. 1929년 10월 30일 오후 나주역 근처에서 광주지역으로 통학하던 학생들 사이에 싸움이 일어났다. 이 싸움은 사망자나 중상자가 발생했던 것도 아니고, 우리가 길거리를 지나면서 흔히 목격할 수 있는 청소년들 사이의 사소한 다툼이라 할만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 사건은 11월 초 광주 지역 학생들의 일제 봉기를 불러일으키는 도화선이 되었고, 학생들의 시위는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만주 지역으로까지 파장을 미쳤으며, 한국 독립운동사에 중요한 사건으로 기억되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성보, 광주학생운동과 사회주의 청년·학생조직, 역사비평4, 1989
◇ 김기권 외, 광주학생독립운동사, 광주학생독립운동동지회, 1996
◇ 다시 출발하는 학생운동, 비봉 출판사
◇ 이재화, 한국근대민족해방운동사Ⅰ, 백산서당, 1986
◇ 일송정, 학생운동 논쟁사1.2
◇ 안병영, 한국 학생운동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전국대학교 학생처장 협의회 세미나 자료, 1997
◇ 홍석률, 일제하 청년학생운동, 한국사15-민족해방운동의 전개, 한길사,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정치사회학] 중국시민사회의 성격과 민주화의 가능성
-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 역사적 의의,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 전개,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 북한인식
- 한국 근대사(근현대사) 역사, 한국 근대사(근현대사) 5 18광주민주항쟁 의의, 한국 근대사(근현대사) 5 18광주민주항쟁 진압, 한국 근대사(근현대사) 제주 4 3항쟁 의의, 한국 근대사(근현대사) 제주 4 3항쟁 진압
-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의 역사적 배경, 민주화,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의 군사재판, 주민인식,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의 초기진압작전, 초토화작전,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 귀순 평화공작
- [법학개론] 사립학교의종교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