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노년을 위한 정서적 지지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프로그램 특성
2. 프로그램 구성
3. 감상 및 평가
- 본문내용
-
1. 프로그램 특성
□ 대상
글을 어느 정도 읽고 쓸 줄 아는, 우울증을 앓고 있는 65세 이상의 어르신,
□ 프로그램의 특성
노년기 우울증을 앓고 있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자신이 누구인지 정체감을 확립하여 자신의 장점을 알고 단점으로 수용하며, 정적 정서의 경험을 증가시키고 부적 정서의 경험은 감소시키고, 집단 활동으로서 자조모임의 성격을 지녀 서로의 문제점을 공유하며 서로 지지해주며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병원에서 약물치료와 함께 집단치료에 활용가치가 있다.
□ 프로그램 기간
총 8회기에 진행된다.
□ 프로그램 시간 및 진행
프로그램 안내 10분, 진행 40분, 마지막 평가 및 소감을 이야기하고 마무리 20분
□ 프로그램 진행자
진행자, 진행 보조자 3~4명
□ 프로그램 장소
집단의 모임이 가능한 조용한 곳, 탁자와 의자가 준비되어야 함
2. 프로그램 구성
회기
제목
목적
주요내용
1
첫 만남
▪ 프로그램 일정 안내
▪ 참가서약서 체결
▪ 친밀감 형성
▪ 프로그램 참가서약서 체결
▪ 자기소개 및 별칭 정하기
▪ 별칭 외우기 게임
2
나는
누구인가?
▪ 자신의 장단점 탐색
▪ 자기에 대한 이해 증진
▪ 자신의 장점에 대해 이야기 및 공유
▪ 상대방의 장점 찾아주기
▪ 자신의 단점에 대해 이야기 및 수용
3
인생은
아름다워Ⅰ
▪ 정적 정서 경험 독려
▪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
▪ 행복한 기억에 대해 이야기
4
인생은
아름다워Ⅱ
▪ 정적 정서 표현방법 훈련
▪ 감사카드 전하기
5
나는
소중하니까Ⅰ
▪ 부적 정서 경험 표현
▪ 살아오면서 겪었던 일 중 가장 힘들고 고통스러웠던 일, 지금 나에게 가장 우울감을 느끼게 하는 일 적어서 태워버리기
6
나는
소중하니까Ⅱ
▪ 부적 정서 경험에 따른 대처방법 모색 및 훈련
▪ 우울감, 불안감, 고통을 없애기 위한 행복체조 배우기
▪ 하하하송 부르기
7
마음 밭
가꾸기
▪ 집단의 응집력 강화
▪ 자신의 마음 밭을 만들어 다른 구성원들이 그 밭에 나무, 꽃 그려주기
8
총정리
▪ 프로그램 종결 소감 및 평가
▪ 행복추구서약서 체결
▪ 프로그램을 통해서 느낀 것 이야기
▪ 1회기 때와 지금 달라진 점 이야기
▪ 앞으로 행복할 것을 서약함
1회기 : 첫만남
목표
▪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된 취지를 설명하고 프로그램에서 진행될 내용에 대해 소개한다.
▪ 프로그램 참여 동기를 높이기 위해 서약서를 받는다.
▪ 첫 만남이므로 진행자에 대한 소개와 참가자들이 자기소개를 하고 간단한 게임을 통해 친밀감을 형성한다.
재료
프로그램 일정 안내표, 참가서약서, 이름표, 펜, 공, 행동기록표
절차
도입
1) 진행보조자가 프로그램 일정 안내표를 나눠주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된 취지를 설명하고 프로그램에서 진행될 내용에 대한 소개를 한다.
2) 참가자들에게 프로그램 참가 전에 반드시 프로그램에 참여할 것이며 프로그램에서 진행되는 과정에서 나오는 개인적인 경험이나 이야기에 대해서는 비밀을 지켜줄 것을 당부하고 프로그램 참가서약서를 나눠주고 작성한 후 되돌려 받는다.
진행
1) 진행자 - 진행보조자 - 참가자 순으로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한다.
2) 진행보조자가 이름표를 나눠주고 이름표에는 자신이 프로그램에 참가하면서 새롭게 불릴 별칭을 정하여 적는다.
3) 각자 별칭을 정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4) ‘별칭 외우기 게임’을 통해 구성원의 별칭을 외우고 동시에 어색함을 줄인다.
(‘별칭 외우기 게임’게임방법 : 먼저, 모두 동그랗게 앉은 다음 이름표를 목에 단 상태에서 돌아가면서 별칭을 호명하면서 외운다. 그리고 이름표를 안보이게 거꾸로 뒤집고 진행자가 공을 굴려서 공을 받은 사람의 별칭을 맞추는 게임이다. 조금 익숙해지면 진행자는 빠지고 어르신들 스스로 공을 굴려가면서 공이 닿는 어르신의 별칭을 맞춘다. )
마무리
앞으로도 열심히 참여해 줄 것을 당부하고, <행동기록표>를 나눠주고 시간대별 자신의 행동을 기록해오라고 과제를 부여한다.
▣ 프로그램 일정 안내표는 ‘2. 프로그램 구성’에서의 표 이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사회의 정신건강 이슈(가족문제, 행위중독, 알코올중독, 자살 등) 중 가장 문제라고 생각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서술하시오
- 평생학습사회 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가치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교육기관 경영에서 고려해야 하는 특수성에 대해 논하시오
- 최근 현대사회의 특성 중 반려동물을 가족이라는 개념에 두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반려 동물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가족 간의 문제도 다양하게~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시, 소설, 드라마 등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강의안(교안)을 서술하시오
- [조음 , 음운발달 및 장애] 말소리의 분류, 조음 음운의 발달, 조음 음운장애의 관련 요인, 조음 음운장애의 치료
- 임신 중 태교의 1) 개념과 중요성, 2) 부성태교의 의의, 3) 우리나라의 태교문헌 고찰, 4) 태교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시오.
- 관계성과 연결성을 중시하는 우리나라 가족주의 문화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보웬의 자아분화라는 개념이 우리나라 가족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입장을 밝히시오
-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 [방어기제 연구레포트] 방어기제 개념,특성,종류분석및 방어기제 다양한 사례분석과 내가사용하는 방어기제 사례소개와 나의의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