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시즘, 이데올로기, 이탈리아파시즘, 독일파시즘] 파시즘의 정의와 이데올로기적 특성, 파시즘의 기원, 파시즘의 형성배경, 독일과 이탈리아 파시즘의 특징, 독일과 이탈리아 파시즘의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Ⅰ. 파시즘의 정의와 이데올로기적 특성
1. 정의
2. 이데올로기적 특성
Ⅱ. 파시즘의 기원
Ⅲ. 파시즘의 형성배경
Ⅳ. 독일과 이탈리아 파시즘의 특징
1. 독일과 이탈리아에서 나타난 가치관의 갈등
2. 독일과 이탈리아의 경제위기
3. 독일과 이탈리아에서의 민주전통의 부재
4. 경제위기와 극좌파의 부상
Ⅴ. 독일과 이탈리아 파시즘의 비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파시즘의 정의와 이데올로기적 특성
1. 정의
이것은 정치적으로는 독재주의, 경제적으로는 노사 협조주의, 대외적으로는 민족주의·조국 지상주의를 고집하는 것으로, 원래 이 말은 이탈리아어인 파쇼(fascio)에서 나온 말로 묶음(束)이라는 뜻이었으나, 결속·단결의 뜻으로 전용되었다. 민주적 경험이 전혀 없는 사회에 있어서는 군이나 관료기구, 독재자의 개인적 위신 등으로 독재를 뒷받침 받을 수는 있지만, 대중의 열광적 환영과 대중적 지지를 받을 수는 없고, 또 파시즘적 테러와 선전에는 상당한 기술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파시즘 자체가 전쟁에 대비하기 위한 영구적인 동원체제로서 상당한 산업기술과 산업자원이 필요한데, 이러한 조건하에서 나타나는 갈등현상을 폭력적으로 해소하려고 하는 전체주의 체제를 파시즘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이데올로기적 특성
반자유주의·반의회주의·반마르크스주의의 성격을 띠는 파시즘은 독점자본주의 단계의 정치적 반동이 가장 극단화된 모습으로 나타난 형태이다. 이론적 이성에 호소하지 않고 특정 계층의 미성숙과 후진성, 무경험으로 모험을 감행하므로 자본주의사회의 정신적 산물을 수용하기도 한다. 그 이데올로기적 특성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반합리주의에 근거하므로 광신적이며 독단적이다. 서구문명의 그리스적인 근원을 부정하며, 인간관계에 있어서의 이성을 불신하고, 인간의 비합리적이고 감정적인, 억제하기 곤란한 요인들을 강조한다. 심리적으로 파시즘은 내성적이라기보다는 오히려 광신적이며, 편견이 없다기보다는 독단적이다.
불평등과 폭력이라는 2가지 기본원리로 인해 인종주의와 제국주의를 초래하며 국제법과 국제질서를 부정한다. 파시스트 사회는 인간불평등의 사실을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하나의 이상으로서 불평 등을 확신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강세균 역 / 자본주의 위기와 파시즘, 동녘, 1987
강준만 외 / 부드러운 파시즘, 인물과 사상사, 2000
김수용 외 / 유럽의 파시즘,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김용우 / 이탈리아 파시즘 강제적 동의에서 문화적 동의로, 대중독재 강제와 동의 사이에서, 책세상, 2004
로버트·팩스턴 / 파시즘, 교양인, 2005
서동역 역 / 파시즘 연구, 거름,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할 사항과 면접기술활용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