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 음양론, 음양설, 역경, 태극]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기원,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특징,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구조,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속성, 문헌에서 보는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변천, 음양(음양론, 음양설)과 인체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기원

Ⅲ.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특징

Ⅳ.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구조

Ⅴ.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속성
1. 음과 양은 서로 대립하고 제약하며 또 서로 의존하고 필요로 한다
2. 음과 양은 서로 소멸하고 생장하고 부단히 운동변화하며 일정한 조건하에서 서로 전화한다
3. 음양은 상대적인 평형을 유지하고 있다

Ⅵ. 문헌에서 보는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변천

Ⅶ. 음양(음양론, 음양설)과 인체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양설이라는 말은 《역경(易經)》에서 나왔다고 한다. 역(易)의 계사전(繫辭傳)을 보면, “시고역유태극. 시생양의. 양의생사상. 사상생팔괘. 팔괘정길흉. 길흉생대업.”
이라는 말이 있다. 역(易)이란 영원(도룡뇽과에 속하는 양서동물)의 상형문자이다. 이동물은 낮 열두 시에 변색한다는데, 변색, 변역(變易)의 의미를 딴 문자이다. 길흉화복을 점치는 복서(卜筮)의 근거가 되어 있는 점으로 보아도, 이 역(易)이 우주의 변화를 말한 것임에 틀림없다. 태극을 무극(無極)이라고 한다. 이것은 현상에 대한 본체(本體), 음양이라는 대립적 활동이 아직 발현되지 않은 본원(本原)의 상태, 또는 음양이 완전히 융합해서 불생불멸(不生不滅)하는 경지를 의미한다. 양의(兩儀)라는 것은 음양의 대립을 총칭하며, 이제부터 우주의 활동이 개시된다는 뜻이다.
사상(四象)은 그 활동의 제 2단계로, 음양이 서로 조합되어서 4조(組)의 대립 형식을 낳으니 태양(太陽), 태음(太陰), 소양(少陽), 소음(少陰)이 바로 그것이다. 그리고 팔괘는 사상(四象)의 각 형식에 재차 음양을 조합 시킨 팔괘의 대립 형식을 이룬 것이며, 이것이 역서(易筮)의 기본인 건(乾), 태(兌), 이(離), 손(巽), 진(震), 감(坎), 간(艮), 곤(坤) 등, 소위 팔괘를 대립 형식으로 해서 자연과 인생의 길흉을 정할 수가 있고, 이 길흉을 정함으로써 인생의 대업을 이루어 간다는 것이다.

Ⅱ.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기원

음양의 기원을 논함에 있어 ꡐ주역ꡑ의 입장을 살펴보면 ꡐ-ꡑ은 하늘 ꡐ- -ꡑ은 땅을 상징하며 다시 양과음을 상징한다 하였다. 또한 신비스러운 암컷의 문을 천지의 근원이라 하
참고문헌
김홍경·신하령, 음양오행이란 무엇인가, 연암출, 1995
설영상, 사상체질건강법, 태웅출판사, 1998
유승국, 동양철연구, 근역서재, 1983
앤거스 그레이엄, 이창일 역, 음양과 상관적 사유, 청계
양계초·풍우란 외, 김홍경 역, 음양오행설의 연구, 신지서원, 1993
A.C.그레이엄, 음양과 상관적 사유, 청계출판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방의학 - 의약학에 관한 고찰
  • 음양의 기가 움직이며 운행하는 것으로 목, 화, 토, 금, 수 다섯 가지 운행 말한다. 여기서 행(行)은 순환이란 의미를 나타낸다. 오행은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음양과는 달리 보다 구체적이므로 자연관찰의 원리를 직접 인체에 적용시키는 등 실질적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다. 오행기(五行氣)의 관념은 은시대(B.C. 14~11세기) 이래 사철의 왕정(王政)(즉 봄은 농경의 개시, 여름은 제사祭祀, 가을은 추수, 겨울은 수토水土의 수리修理)에 기초한 다섯 가지

  • [한국과학사] 일상에서 만나는 풍수지리
  • 과 인생은 모두 이 다섯 가지의 활동(五行)의 범주에 속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오행의 소멸(消滅)하고 생성(生成)하는 법칙에 따라서 인생의 성쇠화복(盛衰禍福)이 좌우된다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음양설이건 오행설이건 간에 모두 자연과 인생의 생성발전(生成發展)과 소멸(消滅)의 법칙을 규명하고, 이 법칙에 순응하면 인간생활에 도움이 되는 학설이라고 볼 수가 있다. 음양설이라는 말은 《역경(易經)》에서 나왔다고 한다. 역(易)의 계사전(繫辭

  • [한의학] 음양오행 리포트
  • 目 次 1.槪論2.陰陽論(1)陰陽의 의미와 그 변천(2)陰陽論(3)문헌에서 보는 음양개념의 변천(4)-1 陰陽의 개념(4)-2 陰陽의 기원(4)-3 陰陽의 속성3.五行論(1)-1 오행의 기원(1)-2 문헌으로 본 오행의 기원(2)오행의 구체적인 특성(3)오행의 상호관계4.陰陽論과 氣味論5.五行論과 氣味論6.結語 1. 槪論음양오행설은 중국 본토에서 발생한 것으로 上古 전설시대에서부터 유래되었다. 기원전 1000여년경에 이미 음양오행의 상세한 이론이 세워졌으며, 周代

  • 음양오행설에 대해서
  • 음양학설은 주로 인체의 모든 생리현상과 병리변화를 인식하고 개괄하는데 이용되었고, 오행학설은 주로 인체 장부조직기관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이용되었다.음양론음양론의 개념 모든 현상사물은 대립과 동시에 통일성의 양면이 있다. 음양학설에서 이를 음양이라 표현하며, 이 음양의 대립 및 상호작용과 그 부단한 운동은 우주만물이 끊임없이 생성 변화하는 원동력이라 인식한다. 소문 음양응상대론에 음양은 자연계의 대립과 통일의 기

  • [중국사상사] 중국의 철학사상사
  • 보는 관점이다. 즉 여기서의 실은 개체를 뜻한다. 또 하나의 의미는 지는 지와 통한다의 관점으로 지는 서양의 관념에 해당한다. 이 때의 관념은 주관적 관념이 아니고 객관적 관념으로서 플라톤적 이데아이다.그럼 그의 보편자와 개별자 사이의 견해들 보여주는 백마론과 견백론 그리로 그의 사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지물론을 보면, 그의 백마론은 흰말은 말이 아니다라는 관점이다. 즉 말은 형상을 가리키고 흰색은 색깔을 가리킨다. 색깔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