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설] 설날의 유래, 설날의 의의, 설날의 한복입기, 설날의 차례상 차리기, 설날의 떡국, 설날의 풍속, 일본의 설날에 관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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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설날의 유래

Ⅱ. 설날의 의의

Ⅲ. 설날의 한복입기
1. 남자의 경우
2. 여자의 경우

Ⅳ. 설날의 차례상 차리기

Ⅴ. 설날의 떡국

Ⅵ. 설날의 풍속
1. 설날 차례
2. 세배
3. 설빔
4. 덕담

Ⅶ. 일본의 설날
1. 매실로 예쁘게 소나무를 장식하는 `가도마쯔`
2. 새해 첫 참배 `하쯔모데`
3. 예쁜 찬합에 담아먹는 `오세치 요리`와 불로장수를 의미하는 술 `토소`
1) 일본 설날의 대표적 음식 `오세치요리`
2)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소바(메밀국수)`
3) 불로장수를 의미하는 `토소`
4) 된장국물로 만든 `떡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설날의 유래

설날이 언제부터 우리 민족의 최대 명절로 여겨지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 수 있다. 그러나 설날을 명절로 삼기 위해서는 우선 역법이 제정되어야만 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설날의 유래는 역법의 제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우리나라가 나름대로의 역법을 가지고 있었음은 중국인들도 진작 인정하고 있었다. < 삼국지 >에 이미 부여족이 역법을 사용한 사실이 기록되어 있고, 신라 문무왕 대에는 중국에서 역술을 익혀 와 조력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이를 미루어 보더라도 우리민족은 단순한 중국 역법의 모방이 아니라 자생적인 민속력이나 자연력을 가졌을 가능성은 얼마든지 짐작할 수 있다. 또 신라의 독자적인 명절이라 할 수 있는 가위나 수릿날의 풍속이 있었다는 사실에서도 우리민족이 고유한 역법을 가졌을 가능성을 충분히 추측할 수 있다. 그러나 현 단계에서는 중국 전래의 태양태음력이나 간지 법 이외에 우리 고유의 역법 제정에 관한 기록을 찾을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설날은 적어도 6세기 이전에 중국에서 태양태음력을 받아들인 이후 태양력을 기준으로 제정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고려시대에는 설과 정월 대보름, 삼짇날, 팔공회, 한식, 단오, 추석, 중구, 동지를 9대 명절로 삼았으며, 조선시대에는 설날과 한식, 단오, 추석을 4대 명절이라 하였으니, 이미 이 시대에는 설이 오늘날과 같이 우리민족의 중요한 명절로 확고히 자리 잡았음을 알 수 있다.

Ⅱ. 설날의 의의

설은 음력 정월 초하룻날로 원단, 세수, 정초라고도 부른다. 원래 설이라는 말은 ꡒ사린다, 사간다ꡓ에서 온 말로 조심한다는 뜻을 가지 고 있다. 또 ꡐ섧다ꡑ에서 온 걸로 보아서는 ꡐ슬프다ꡑ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설이란 그저 기쁜 날이라기보다는 한해가 시작 된다는 뜻 에서 모든 일에 조심스럽게 첫 발을 내딛는 매우 뜻 깊은 명절로 현재까지 이어져왔다. 설날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 차례를 지내고 그런 다음 나이가 많은 어른들로부터 새해 인사 ꡒ세배ꡓ를 한다. 세배를 할 때에는 새해 첫날을 맞아서 서로의 행복을 빌고 축복해 주는 ꡒ덕담ꡓ을 주고받는다. 이렇듯 새해 첫날은 하루 종일 복을 빌고 좋은 말을 많이 해왔다.
참고문헌
* 강무학, 한국세시풍속기, 서울: 집문당, 1987
* 김동욱, 한국민속학, 새문사, 1998
* 노성환, 젓가락 사이로 본 일본 문화, 교보문고
* 임영정, 한국의 전통문화, 아름다운 세상, 1998
* 임동권, 한국세시풍속연구, 집문당, 1989
* 윤은숙, 한국의 음식, 효일 문화사, 1996
* 정상진, 우리 민속과 전통문화, 부산: 부산외국어대 출판부,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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