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우리나라의 전통 건축, 우리나라의 전통 제례, 우리나라의 전통 가구, 우리나라의 전통 조경, 우리나라의 전통 건강관리법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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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우리나라의 전통 건축

Ⅲ. 우리나라의 전통 제례

Ⅳ. 우리나라의 전통 가구

Ⅴ. 우리나라의 전통 조경
1. 개념 : 자연과의 조화, 인차(因借)의 원리
2. 자연과의 조화원리 : 자연의 인간화, 인간의 자연화
3. 인차의 원리 : 공간적 특성의 활용
4. 조형미 : 자연의 일부, 무조작

Ⅵ. 우리나라의 전통 건강관리법
1. 자연환경(自然環境)에 순응(順應)
2. 절도(節度) 있는 생활(生活)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통 문화의 구성 원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음양론으로 습합된 역사상이다. 역사상 또는 음양론은 약 1만 년 전 중국의 화남 지방에서 시작되어 화북 지방으로 전파된 농경문화를 토대로 하여 주 나라에서 완성된 2수의 분화를 특징으로 한다. 다른 하나는 삼신 사상 또는 삼재론이다. 이것은 우리 민족의 가장 깊은 사상의 뿌리인 동북방 샤머니즘과 태양 숭배사상과 연결된 것으로서 수렵 문화를 토대로 하는 3수 분화를 특징으로 한다. 나머지 하나는 음양 오행론이다. 5수, 곧 오행이 중심이 된 이 사상은 농경문화의 "2수 분화의 세계관"과 북방 샤머니즘의 "3수 분화의 세계관"이 산동 반도와 요동 반도를 잇는 발해만 지역에서 만나면서 전국 시대에 완성된 사상 체계이다. 이 세 가지의 세계관은 최소한 2,000년 이상을 지속하면서 우리의 전통 문화를 형성해 왔다. 이러한 구성 원리는 중국, 한국, 일본 등 이른바 한자 문화권 또는 유교 문화권에서 공통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한반도에서는 지형적 특성, 곧 백두대간으로 나뉘는 동서의 지역 특성, 계급 분화와 맞물린 권력 관계, 통치의 상징 체계로 수용되는 지배 이데올로기의 성격과 사회적 토대 등의 요인이 맞물리면서 우리만의 독특한 문화의 구성 원리가 완성되었다. 백두대간의 서쪽인 고구려 지역에서는 음양 오행론이 정복 문화로 전파되어 삼재론을 밀어낸 결과 "음양 오행론 중심의 삼재론"이 문화의 구성 원리가 되었다. 그러나 백두대간 동쪽의 신라 지역은 삼재론이 음양 오행론을 통제하는 "삼재론 중심의 음양 오행론"을 문화의 구성 원리로 지니게 되었다. 하지만 신라의 삼국 통일 이후 한국 전통 문화의 구성 원리는 "삼재론 중심의 음양 오행론"이 되었다.

Ⅱ. 우리나라의 전통 건축

건축이란 사람이 생활하는 공간을 이루는 영조물로써 그 생활환경과 양상에 따라 인위적으로 형성된다. 따라서 건축은 그 환경뿐만 아니라 그것을 영위하는 사람의 풍속과 성향 등을 잘 나타낸다.
참고문헌
1. 국립국어연구원(2002), 우리문화 길라잡이, 학고재
2. 김성기(2001), 한국의 전통문화, 월인출판
3. 윤사순, 한국문화 탐구의 의의,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4. 이이화(2003), 한국사 이야기, 한길사
5. 최운식 외(2002), 한국 민속학 개론, 민속원
6. 한미라 외(2004), 한국인의 생활사, 일진사
7. 홍일식(1995), 한국인에게 무엇이 있는가, 정신세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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