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사회복지] 여성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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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개념정의



1) 대중문화의 정의



2) 여성문제의 정의


Ⅱ 본론



3. 대중문화의 생산자는 자본가이다?



1) 여성 이미지와 현실 관계이론



2) 대중문화와 헤게모니



3) UCC(User Created Content)



4. 여성문제를 내포하는 대중매체물의 생산자는 남자이다?



1) 대중문화에 비치는 여성



2) 대중문화 생산자와 여성



5. 여성문제는 남성들만의 책임이다?


Ⅲ 결론



6. 대중문화의 방향성



1) 대중문화의 방향



2) 사회복지적 접근






본문내용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대중문화와 여성’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 아니, 대중문화 속에 나타나는 여성의 문제를 찾는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 그리고 그런 문제들을 안고 있는 대중문화 생산물들은 누가 만든 것이며, 왜 우리가 지금 떠올렸던 그런 문제들이 해당 매체 속에 내포될 수밖에 없었을까? 또한 이런 대중문화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책임은 온전히 그런 요소를 포함하여 생산․배출시킨 생산자의 책임일까?

실제 사회와 우리의 의식 속에 대중문화 또는 대중매체가 영향력을 끼치는 것은 비단 여성문제 뿐만이 아니다. 무엇이 실제로 존재하며 무엇이 그렇지 않느냐에 대해 우리는 상당부분 매스 미디어에 의존하게 된다. 그날 무엇이 일어났는가는 바로 미디어에서 우리에게 일어났다고 말해주는 것들이다. 미디어에서 취급하지 않은 사건은 일반인들의 마음속에는 일어나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다. 미디어는 문화적 상들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상들을 창조하고 가르친다. 이런 점에 미루어 본다면, 대중문화와 대중(소비자)은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관계라고 할 때, 대중은 전반적으로 대중문화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 된다.
그렇다면 반대로 대중문화는 대중의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닌가? 대중매체의 생산자를 자본가라고 볼 때, 대중은 피동적으로 생산자인 자본가의 사상과 이념을 주입받고, 대중매체물로부터 영향을 받고만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 옳은가?

위와 같은 의문을 갖고 ‘대중문화와 여성’과 관련하여 대중문화의 또 다른 생산자는 누구인지, 또 대중문화의 특징을 다시 한 번 되짚어 보고, 진정한 ‘대중의 문화’, ‘여성의 문화’의 방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2. 개념정의

1) 대중문화의 정의
대중문화는 사용되는 맥락에 따라 때로 서로 모순적일 수 있는 여러 가지 것들로 채워질 수 있는, 다시말해 사실상 ‘비어 있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때문에 대중문화를 애써 정의하려 하기보다 그것이 다양한 문화 담론 속에서 어떤 방식으로 채워질 수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대중문화는 다음 네 가지의 방식으로 정의 될 수 있다.

① 매스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대중문화
② 대중문화의 세가지 층위 : 생산과정, 생산된 텍스트, 수용과정
③ 일상생활로서의 대중문화
④ 대중문화 : 대립과 갈등의 장

2) 여성문제의 정의
여성의 생리적 조건 및 이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사회적 기대, 가치, 규범에 의해 제약되는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위치 때문에 사호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 즉 남성들은 겪지 않거나 피해를 보지 않는 문제에도, 여성들만이 겪어야 하거나 피해를 보는 문제들로 다음을 예로 들 수 있다.

① 경제적 생산 또는 노동의 문제
② 출산의 문제
③ 자녀양육의 문제
④ 성관계의 문제



본론


3. 대중문화의 생산자는 자본가이다?

대중문화는 일반적으로 몇 가지의 공통점을 지닌다. 첫째, 대규모의 자본을 필요로 하고, 둘째, 대량복제의 테크놀로지를 전제로 한다. 셋째로는 상품의 성격을 가지고 시장에 유통되며, 넷째로 제작․생산을 위한 분첩체계를 갖춘 집단, 즉, 조직이 필요하다. 다섯째로는 그 대상이 불특정 다수라는 데에 있다. 때문에 어찌 보면 대중문화의 생산자는 그 소비의 대상인 대중들을 향해 대중문화를 생산해 내는 위의 조건들을 갖춘 자본가라고 할 수 있을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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