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 유학비판의 진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序論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유교비판의 진위에 대한 논의 방향
Ⅱ 本論
유교는 위계질서를 확고히 한다 ?!
사례
비판 관점
의미의 재조명
유교는 과거지향적이다 ?!
사례
비판 관점
상고주의 경향과 개척정신의 충돌
의미의 재조명
참된 의미의 온고지신
유교는 남성우월적이다 ?!
사례
비판 관점
남성의, 남성에 의한, 남성을 위한 사상
해명
사중명의 주장
부부유별
의미의 재조명
양성불평등은 유교만의 문제가 아니다.
유교사상에도 양성 평등적 요소가 분명히 존재한다.
유교는 형식을 지나치게 중요시 한다 ?!
사례
비판 관점
의미의 재조명
제례는 불필요한 것이다?
유교적 측면에서의 “예”와 왜곡된 “예”
유학과 붕당정치 그리고 당쟁
붕당정치의 전개과정
비판 관점
의미의 재조명
그렇다면 왜 붕당정치를 통한 문제의 원인이 유교에 귀속되는 것일까?
Ⅲ 結論
유학은 죄가 없다
유교는 진보적이다
유교 이론의 현대화, 유림 조직의 대중화, 선비정신의 행동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序論
▶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1999년 출간과 동시에 성균관 유림의 거센 반발과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던 김경일 씨의 책,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이 책은 4년 여간의 긴 법정 공방 끝에 2004년 유교의 명예를 훼손한 것이 아니라는 최종 판결을 받았다. 이 책이 그토록 수많은 지탄과 동시에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었던 것은 단지 “유교의 유효기간은 끝났다”, “유교는 처음부터 거짓말로 출발했다”와 같은 자극적인 문구로 대중을 경도했기 때문이 아니다. 유학에 대해 공공연하게 대중들의 뇌리에 각인돼 있던 선입관과 편견들을 끄집어내어 이를 사회적으로 공론화시키고 이런 비판과정을 거쳐 유학이 보다 한걸음 진보하게끔 하는 출판의도가 이러한 논란의 근저에 있기 때문이고, 또한 이것을 해석해 받아들이는 과정이 사람들마다, 혹은 집단마다 현격히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공방이 오고 간 것이다.
물론 지금 이 서론을 읽고 있는 여러분도 개인의 이념에 따라 이 책을 평가하는 태도에 차이를 보일지 모른다. 그러나 우리가 이 책과 관련한 논란을 서두에 언급하는 것은, 이 책의 집필의도처럼 현재 우리의 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유교사상에 대해 그것이 옳든, 그르든 오해의 형태로 의식 속에 박제시켜 놓는 것이 아니라 이 자리를 빌어 다 함께 고민해보고 논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는 것 자체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런 시도가 없는 한 유교는 정체의 수준을 넘어 점차 후퇴할 수밖에 없다.
▶ 유교비판의 진위에 대한 논의 방향
우선 이번 발표의 주제가 ‘유교비판의 진위-왜 비판하는가’라는 점에서 논의의 초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일차적으로 유교에 대한 단순한 선입관 혹은 비판을 본론의 5개 카테고리로 유형화시켜 사례를 통해 살펴본 후 이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유교의 어떤 측면 때문에 도출된 비판인지를 명확히 하고 ‘왜 유교를 비판하는지’에 대해 다룬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유교에 대해 갖고 있는 긍정적․부정적 인식을 정량화시켜 정확한 수치로 제시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임의적인 유형화를 통해 막연히 우리가 유교하면 떠올리는 부정적 이미지들이 주로 어떤 영역에서, 어떤 사례를 통해 정립되고 확장되는 것인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차적으로는 이러한 과정을 토대로 ‘유교비판의 진위’, 즉 이러한 비판이 과연 거짓인지 참인지를 유교적 관점으로 재해석하도록 하겠다.
여기서 여러분께 상기시켜드리고자 하는 것은 이하 5개의 카테고리에 대한 개인적 주관이나 소신은 지극히 상이할 수 있지만 우리는 ‘유교적 관점’에서, 즉 유교가 본질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가치와 이념, 사상에 토대를 두고 나름대로 재해석했다는 점이다. 또한 반드시 아래와 같은 카테고리와 사례들이 무조건 옳다 그르다로 이분법적인 폐쇄적 결론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의견을 개진해 볼 수 있는 개방형 결론에 도달할 수 있음을 시사 하는 바이다.
Ⅱ 本論
◎ 유교는 위계질서를 확고히 한다 ?!
▶ 사례 ◀
인문 의식. 전통 학자들은 인문 의식을 들어 동양적 인간 존중 사상의 뿌리로 해석하기도 한다. 서구의 신본주의적 사고에 반해 인간이 주인이 되는 유교 사상이
- 참고문헌
-
이태진,《조선시대 정치사의 재조명》, 태학사
김경일,《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바다출판사
최병철,《공자가 살아야 나라가 산다》, 시아출판사
최근덕 외,《유학사상》,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함재봉,《탈근대와 유교》, 나남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