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 지각한 가족 건강성 및 대학생활 적응과 심리적 적응 관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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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Ⅲ. 연구결과 및 논의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Ⅳ. 요약 및 결론


Ⅱ. 연구 방법
참고문헌
1. 연구대상

2. 측정 도구
부록
3. 분석방법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족은 개인에게 있어 생존의 기반을 제공하고 사회와의 관계를 이어주는 중요한 매개적 체계이다. 가족은 개인이나 사회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기도 하고, 때로는 가족의 변화로 인하여 오히려 사회가 변화기도 한다. 즉 가족과 사회는 상호 관련 되어 있고, 상호 의존적일 수밖에 없다. 그리고 가족은 모든 인간관계 중 기본적인 관계로서 이성적, 합리적 관계에 앞서는 정서적 관계이다. 부모란 자녀의 대인 관계의 최초모델이고 양육과 교육의 일차적 책임자이며 자녀 성격 형성의 주 결정 요인이 되므로 자녀의 원만한 인격형성에 가장 중요한 요인은 부모 자녀 사이의 폭넓은 이해와 인간관계이다.
자녀들이 대학교에 입학하면서 부모로부터의 독립성을 추구하고 보다 직접적으로 갈등이나 문제 상황을 겪게 된다. 즉, 다양한 측면의 성장을 이루는데 있어서 가족관계에서 벗어나 자율성과 독립성을 획득해감으로써, 내적 외적인 변화에 적응해 가는 과정을 통해 갈등과 문제 상황을 스스로 여러 해결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특성이나 구성원 간 일대일의 특정한 관계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가족전체에 중요성을 두면서 가족구성원 개개인이 전체와 가지는 관계에 초점을 두며 원가족건강성이 가족 밖의 사회체계와 역동적인 상호작용 관계를 맺어나가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유지 발전된다고 본다.
대학생활을 시작하면서 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여러 가지 문제로 적응상의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경우는 청소년기 이후 실질적으로 생활의 자립이 이루어지는 서구 대학생들과는 달리 대부분 부모에게 어느 정도의 의존성을 유지하며 심리적인 독립성을 획득하는 과정을 겪게 된다. 따라서 개인의 적응의 문제를 한 개인만의 내적인 문제로 보기보다는 가족관계 안에서 조망하고자 하는 가족체계이론의 시각에서, 대학생의 발달단계와 개별성보다는 관계성이 우선시되는 우리나라의 문화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가족기능이나 가족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개인의 역동이 심리적, 사회적 적응과 어떠한 관련을 갖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하리라 보여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대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이 지각하는 원가족건강성을 알아보고 원가족건강성에 따른 심리적 적응 및 대학생활 적응 수준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원가족건강성을 고려하여 적응적으로 대학생활을 영위하도록 효과적으로 조력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예방적인 기초자료로 활용하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다.

2. 연구문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대학생의 개인적인 배경에 따라 대학생이 지각한 대학생활 적응 및 가족 건강성과 심리적 적응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이 지각한 대학생활 적응 및 가족건강성과 심리적 적응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3. 용어의 정의

원가족 건강성

가. 원가족 개념
원가족이란 자신이 출생해서 어린 시절의 대부분을 보내고 성장한 가족으로 개인의 생리적 정서적으로 시작하는 단위이다.
(Hovestadt, Ande-rson, Piercy, Cochran
, & Fine,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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