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일본과 중국의 봉건제도와 경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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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은 feudalism, 중국 봉건제도, 일본의 봉건제도, 봉건제도의 소멸과 제도의 변천에 관련한 글입니다. 논문이나 레포트 쓰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feudalism
2. 중국 봉건제도
3. 일본의 봉건제도
4. 봉건제도의 소멸과 제도의 변천
본문내용
1. feudalism
봉토를 중심으로 하는 중세의 봉건제도와 일본 중국의 봉건 제도는 출발부터 다르다. 이를 구분하는 봉건사회의 통치 형태. 대별하여 3가지 용어법이 있는데, 첫째는 봉토(封土)의 수수(授受)가 따르는 주종관계(主從關係)를 가리키는 경우, 둘째는 장원제도(莊園制度) 내지는 영주제도(농노제도)를 가리키는 경우, 셋째는 이상의 2가지를 구성요소로 하는 사회 전체를 가리키는 경우이다. 좁은 뜻의 봉건제도 내지는 법제사적 봉건제도 개념이고, 사회경제사적 내지는 사회구성사적 봉건제도 개념이며, 마지막은 사회유형으로서의 봉건제도 개념이다. 그러나 세 번째의 경우에는 <봉건(제) 사회>라는 말을 갖다 붙일 수 있으며, 두 번째의 경우에는 feudalism의 어원이 된 feodum(봉토)과의 관계가 들어 있지 않다.

2. 중국 봉건제도
본래 봉건이란 <땅을 봉(封)하고 나라를 세운다[建]>는 뜻으로 군현제도(郡縣制度)에 대응하는 말이다. 제후의 봉건은 이미 은(殷)나라 때부터 있었다고 하는데, 주(周)나라는 왕조를 창건하자 일족과 공신 50여명을 중위안[中原]의 요지에 봉건 하여 800제후를 군사적으로 지배하기 위한 결절점(結節點)으로 삼았다. 새로 제후를 임명하는 경우, 책명(策命)이라고 하는 의식을 가지는데, 관(官)·작(爵)과 동시에 읍토(邑土)와 백성을 준다는 뜻의 임명서가 주어지며, 아울러 권위의 상징으로서 청동예기(靑銅禮器)와 무기, 거마구(車馬具)·의복·장신구·기(旗)·관구(官具) 등이 주어진다. 제후는 이것을 받들고 지배지로 가서 국도(國都)의 읍(城市)을 세우고 주변의 여러 읍(鄙邑)을 복속시켰다. 제후는 또한 일족을 중심으로 경대부(卿大夫;귀족)에게 <씨(氏);성씨·가문)>를 내리고 관직과 채읍(采邑)을 주어 지배조직을 만들었다. 왕실·제후·경대부는 혈연적 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종법(宗法)에 의해서 조직되고 결부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 정치도 제사(종묘와 사직)를 중히 여기고, 왕실의 제사에는 제후가 참가하며, 공납의 의무 이외에 군역(軍役)이나 토목사업에도 종사하였다. 제후에 복속한 여러 읍 또한 같은 의무를 지고 있었다. 다만 국도에 사는 서인(庶人)은 국인(國人)이라고 불리며 정치·군사·제사의 권리를 가지고 있었지만, 비읍(鄙邑)의 서인은 야인(野人)으로 불리며 씨족적 질서를 유지한 채 왕공귀족(王公貴族)에게 조세를 내고 부역에도 종사하였다. 이 같은 국도에 의한 비읍의 지배라는 형식을 가지고 읍제국가(邑制國家)·읍토국가(邑土國家)·성시국가(城市國家)·도시국가 등으로 호칭하는 경우가 있다. 전국시대에 이르면 제후는 독립하여 군현제(郡縣制)를 실시, 측근관료에 의한 지배를 하게 됨으로써 봉건제도는 붕괴하였다. 그러나 그 후에도 전한(前漢)·서진(西晉)·명(明)나라 등에서 봉건이 이루어진 적이 있었으나 오래가지는 못했다.

3. 일본의 봉건제도
일본에서의 봉건제도 개념은 일의적(一義的)이 아니다. 중국사에서의 군현(봉건)이란 경우의 봉건이라는 개념과 비슷한 해석도 있고, 유럽 중세의 주종제도(主從制度)를 가지고 봉건제도라고 하는 해석도 있다. 그러나 오늘날 가장 널리 이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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