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20대 초반, 그들의 삶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8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조선시대
1)조선시대의 역사적 배경/문화/생활상
(1)조선 시대의 역사적 배경
(2)조선시대의 문화/생활상
① 조선양반의 생활모습
② 중인의 생활모습
③ 상민, 농민의 생활모습
④ 천민의 생활모습
⑤결혼에 대한 사회적 모습
2)조선시대의 20대 초반
(1) 조선시대 여성의 20대 초반 삶의 모습
(2) 조선시대 남성의 20대 초반 삶의 모습
(3) 돌쇠의 일기
3) 조선시대 결론
+50~60년대
1)50~60대의 역사적 배경/문화/생활상
(1)50~60년대의 역사적 배경
①정치
②경제
(2)50~60년대의 문화
①문화
2)50~60년대의 20대 초반
(1) 전쟁에 참여했던 20대 초반의 모습
(2) 전쟁 시 여성들의 20대 초반 삶의 모습
(3) 50~60년대 학생의 삶의 모습
(4) 전쟁 직후 20대 초반의 삶의 모습
+70~80년대
(1)70~80년대의 역사적 배경; 정치와 경제 발전 중심으로
①정치
②경제
(2)70~80년대의 문화/생활상
①문화
②생활상
2)70~80년대의 20대 초반
(1) 70~80년대의 학생
(2) 70~80년대의 전경
(3) 70~80년대의 직장인
(4) 70~80년대의 공장 노동자
+현대
1)현대의 역사적 배경/문화/생활상
(1)누구를 N세대로 볼 것인가?
(2)N세대의 특징
①N세대의 가치관
②N세대의 의생활
③N세대의 식생활
④N세대의 취미
⑤N세대의 소비
⑥N세대의 매체와 정보통신
+외국의 20대 초반
+
- 본문내용
-
20대 초반, 그들의 삶 들여다보기
-삶의 맥락 그 다양한 스펙트럼에 대하여
Erikson에 의하면 20대 초반은 부모로부터 독립을 성취하지만 다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자신을 찾으려는 시기이다. 20대 초반은, 성인생활이 시작되는 시기로 대인관계, 집단이나 직업에서의 역할, 이성교재, 부부관계 등을 통해 사회생활에 적응해 간다. 20대 초반에 자아 주체성이 형성되어 삶의 청사진이 만들어지고 이것을 타인들로부터 인정받게 되어야만 그 다음 발달단계로 안정적인 진출을 할 수 있게 된다. 20대 초반은 성인으로서의 삶을 시작하는 순간이므로 앞으로 살아나가게 될 성인으로서의 삶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20대 초반의 다양한 삶을 삶의 맥락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기로 한다.
삶의 맥락(life-span)이란 과거, 현재, 미래와 다양한 상황(시대, 역사, 문화, 연령, 개인적 요인) 등을 뜻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삶의 맥락에 따른 20대 초반의 다양한 삶을 들여다보기 위해 우리나라의 조선시대, 50~60년대, 70~80년대, 현재, 이렇게 네 시대로 나누어 각 시대의 역사, 문화를 알아보고 각 시대에 살고 있던 혹은 살고 있는 20대 초반의 삶을 살펴보도록 한다. 또한 마지막으로 우리나라가 아닌 외국의 20대 초반들은 어떤 삶을 살아 나가고 있는지 간략히 살펴보기로 한다.
+조선시대
1)조선시대의 역사적 배경/문화/생활상
(1)조선 시대의 역사적 배경
국가의 건립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정통성의 확보이다. 이것은 실속이 없는 겉치레에 불과해보이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대내·외적인 명분의 확보를 통해 좀 더 굳건한 결속력과 다른 세력으로 부터의 인정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 맥락에서 고려의 몰락 후 건립된 조선의 가장 시급한 문제는 당연히 정통성의 확보였다. 이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확립과 정당성을 부여하여 건국초기의 어수선함을 정리하려는 것이었다. 그 결과 고려의 정신적 뿌리였던 불교를 배척하며 유교를 채택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저소득층 조손가정 아동들에 역량강화를 위한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 Robert stern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제시하고, 자신에게 적용하여 자신의 유형을 알아보고 자신의 사랑에 대해 평가하고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설명하시오 (삼각형 이론제시1페이지를 넘기지 말것)
- 내가 현재 근무하고 있거나, 또는 근무하길 원하는 직업의 사업장에 대해
- 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 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한국 여성복지 정책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를 거쳐 일제강점기 및 광복 이후까지 시행되었던 가장 인상 깊은 여성을 위한 제도가 무엇이 있었는지 1가지를 선택하여 조사해보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 한 후에 자신의 주변 일상생활에서 인지이론 혹은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생각할 수 있는 실례를 찾아 각 이론에 근거하여 서술하시오
- 아동학대 및 방임을 경험하고 있는 아동 청소년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하여 기술하세요.
- 결혼이주여성의 가정폭력, 성폭력에 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강화대책과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정책방향을 서술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의 동기와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