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장애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장애아동의 정의
(1) 장애의 개념
(2) 장애인의 정의
1) 장애인복지법의 정의
2) 특수교육진흥법의 정의
2. 장애아동 현황
3. 장애아동의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1) 인구사회학적 특성
(2) 진단 및 치료
(3) 일상생활
(4) 장애가족의 욕구
4.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대책
(1) 복지대책의 목표와 구조
(2) 보육정책
* 참고자료 - 인터넷 신문 기사
(3) 교육정책
1) 특수교육 현황
2) 교육지원 정책
(4) 소득보장 정책
(5) 의료보장 정책
(6) 종합재활적 대책
(7) 사회환경적 대책
5. 장애아동 복지증진을 위한 정책과제
한국아동발달지원센터
1. 기관 소개
2. 상담 및 치료 절차
3. 발달지원시스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0장 장애아동>
• 장애아동 복지사업이란? 장애아동의 발생을 예방하고, 장애 아동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발달의 신장과 함께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제반 사회적 활동을 말한다.
•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가 중요한 이유? 인간발달과정에서 유아 및 아동기에 가장 빠른 성장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동의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고 장애로 인한 심리사회 및 발달적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의 예방 및 재활을 위한 개입이 가능한 한 빨리 시작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1. 장애아동의 정의
(1) 장애의 개념
- 협의의 개념(의학적 개념): 장애 인식에 있어서 가장 전통적인 관점으로 장애를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저하, 이상, 상실 또는 신체일부의 훼손 등으로 지칭한다. 이는 장애를 개인의 비극적인 문제로 간주하는 개별적이고 의학적인 관점이다.
- 광의의 개념: 장애를 더 이상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신체적인 불편함과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있는 집단에 대한 사회적 대응의 실패로 보는 사회적이고 소수집단운동적인 시각이다.
- 세계 보건 기구(WHO)가 국제질병기준을 근간으로 하여 1980년에 장애를 이해하는 새로운 접근으로 만든 것이 ICIDH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Impairments, Disabilities, and Handicaps) 개념이다. 이 개념에 따르면 장애는 ‘기능장애’, ‘능력장애’, ‘사회적 불리’ 로 정의된다.
- 참고문헌
-
보건복지부, 『2005년 장애인 실태조사결과』, 2006.2
선진국의 장애인복지정책 프로그램과 한국 장애인복지정책의 과제 - 조홍식
유아특수교육론 - 유수옥, 학지사
장애아동 교육을 위한 가족참여와 지원 - 최민숙| 학지사
구청·병원 외면에 두 번 울고만 길 잃은 장애아 경인일보 2007-10-19
“장애아이 보조 없는 구멍 뚫린 복지정책 뉴시스 | 2007. 10. 8.” 중 발췌
KBS 2TV 인간극장 ‘고맙다, 아들아’ ┃ 2007. 9. 10~9. 14 방영
광성 해맑음 학교 - 홍보 동영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