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의 현황과 아동복지시설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아동복지의 개념
1.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요보호 아동)
2. 넓은 의미의 아동복지(전체아동)
Ⅲ. 아동복지의 발전과정
1. 서양사
1) 중세사회(中世社會)
2) 근대사회(近代社會)
3) 현대사회(現代社會)
2.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사(兒童福祉史)
1) 삼국시대(三國時代)
2) 고려시대(高麗時代)
3) 조선시대(朝鮮時代)
4) 현대의 아동복지
Ⅳ. 현대사회의 아동문제
1. 가족의 문제
2. 사회환경의 문제
3. 부적응의 문제
4. 지원체계의 부족
5. 경제적 문제
Ⅴ. 아동의 권리
1. 제네바 선언(Declaration of Geneva - 1924, 1948)
2. 유엔 아동권리선언(the Declaration of Right of the Child - 1959)
3.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International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 1989)
4. 아동을 위한 세계정상회의 ( World Summit for Children - 1990)
5. 한국의 아동권리사상
Ⅵ. 아동복지의 기본 요소
1. 가정환경
2. 학교환경
3. 사회환경
Ⅶ. 아동복지의 원칙
1. 권리와 책임의 원칙
1) 아동의 권리와 책임
2) 부모의 권리와 책임
3) 사회의 권리와 책임
2. 보편성과 선정성의 원칙
3. 개발적 기능의 원칙
4. 포괄성의 원칙
5. 전문성의 원칙
Ⅷ. 아동복지시설의 개선방안
1. 국가․지방자치단체 및 보호자의 아동 양육 책임
2. 아동복지서비스의 계획화
3. 시설체계 기능의 재편성
1) 재택복지 서비스 확충 가능 입소시설의 기능 전환
2) 통합시설로의 재편성
3) 시설기능의 치료전문화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복지는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그들의 복지를 추구하는 전문적, 조직적 활동으로서 그 대상을 구체적으로 분류하면 연령에 따른 대상과 아동문제에 따른 대상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연령에 따른 아동의 대상과 그들의 심리적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아동의 연령상의 구분은 학자나 관계분야에 따라 조금씩 견해를 달리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만 보더라도 아동복지법에서는 ꡒ아동이라 함은 18세 미만의 자를 말한다.ꡓ라고 규정짓고 있는데, 소년법과 미성년보호법에서는 ꡒ20세 미만의 자를 소년ꡓ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또 민법에서는 ꡒ만 20세 미만의 자를 미성년ꡓ이라고 하고 있으며, 근로기준법에서는 ꡒ여자와 18세 미만의 자는 도덕상 또는 보건상 위험한 사업에 사용치 못한다.ꡓ 청소년보호법에는 ꡒ18세 미만인 자ꡓ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연령상의 구분을 시도하게 된 기초에는 ꡐ미성숙한 단계의 한 시기에 있는 인간ꡑ이라는 점이 고려된 것이며, 다만 이 단계의 시기를 어떻게 보느냐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ꡐ미성숙한 단계ꡑ는 인간에 대한 연구를 하는 여러 학문에 의하여 일정한 시기의 인간이 가지는 특성을 기준으로 분류된 것이기도 하다. 생물학․심리학․정신분석학 등의 여러 학설이 특히 인간의 성장 단계를 중심으로 구분하려 하고 있다. 어떤 상태에 있는 아동을 아동복지의 대상으로 할 것이냐의 문제는 상기한 연령층에 있는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할 것이냐, 아니면 특수한 문제나 필요를 가진 아동에 국한하느냐의 문제인 것이다. 아동복지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 있는 것은 현대에서 멀면 멀어질수록 대상의 범위가 좁아서, 특수한 상황에 처하거나 문제를 가진 아동에 국한되고 있으며, 현대에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그리고 산업화의 정도가 높을수록 그 범위가 확대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 어느 국가에 있어서도 고아․기아(방임된 아동)가 초기의 대상이 되었으며 다음으로 빈고가정의 아동, 그리고 정신 신체상의 장애아동의 순으로 발달되어 왔으며, 오늘날에 와서는 특수한 장애를 가진 아동(아동 본인이 문제를 가지거나, 또는 본인이 문제를 가지지 않아도 문제의 환경에 처해 있거나, 양쪽을 모두 포함한다)은 물론, 모든 아동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
Ⅱ. 아동복지의 개념
1.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요보호 아동)
일반적으로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는 요보호 아동을 중심으로 가족 및 사회의 일원으로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전하게 성장 발달 할 수 있도록 공. 사 복지단체나 관련기관들
- 참고문헌
-
김오남 곽수란 노명희※『아동복지의이해』※형설출판사※2002
김중대※아동복지론※서울형성출판사※1990
공계순 외 4명※아동복지론※학지사※2004
김영모 외3인※한국아동복지연구※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1983
김근조 저※사회복지법론※도서출판 광은기획
노시평 외※사회복지정책론※대경※2002
박정란 서홍란※아동복지론※양서원
박용순※사회복지개론※학지사※1999
보건복지부※『정부의 아동복지 시책방향』※1996
성영혜 김연진 공저※아동복지※서울동문사※2001
손의목※‘아동수용보호시설의 서비스 개선방안※「한국아동복지학」 3집※한국아동복지학※1995
아동복지연구회※『아동복지 및 정책』※학문사※2001
안정옥※「아동복지 서비스 시책구조와 기능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94
장동일 저※사회복지법의 이해※학문사
주정일 이소희※아동복지사업지침※서울교문사※1994
장인협 오정수※아동․청소년 복지론※서울대학교출판부※1984※84-102p 479-488p
장인협외※사회복지학※서울대학교출판부※2005
최항순※복지행정론※신원문화사
표갑수※아동/청소년복지론※청주대학교 출판부※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대한 개념들과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 자원봉사 직무설계(자원봉사자 동기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9월~10월 4주간 , 주간보육계획안, 급식식단표,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실습평가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