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효율적 마케팅 전략 수립과 진행방안 고찰 - 기금 NGO 「아이들과 미래」사례 분석을 통하여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0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사명에서 성과로

1. 마케팅, 효율적인 미션 전달의 수단
2. 마케팅 전략 - '아이들과 미래' 마케팅 전략 분석
3. 사명에서 성과로 - 아이들과 미래의 과제

(1)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전략 수립 : 미션에 대한 재고, 수혜자와 기부자 고객의 정의(재인식)
(2) 아이들과 미래의 과제
Ⅲ. 결론

본문내용
NGO 단체들에게도 경영의 원리가 도입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하여, 어떻게 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조직의 미션을 전달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성과를 이루어 낼 수 있을까를 고민하였고, 그 결과 NGO조직의 마케팅 방식을 중점적인 연구 주제로 선정하였다. 또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것을 NGO 단체의 사명위주의 경영과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을지를 알아보기 위해, 기금단체인 「아이들과 미래」를 선정하여 마케팅 방식을 분석하고 그 핵심 비결을 찾아보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과정에서, 마케팅에 있어 전략 수립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몸소 깨달았으며, 비영리단체의 경영에서의 '전략'의 개념에는 조직의 미션과 외부 욕구와의 조화, 시장의 세분화를 통해 구체적으로 얻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분명히 인식하는 것을 포함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조직과 수혜자와의 관계, 조직과 후원자간의 관계, 이 과정에서 마케팅이라는 일반 원리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전적인 이해를 선행하였으며, 비영리단체의 마케팅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피터 드러커의 견해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참고문헌
site
시민의 신문 홈페이지 www.ngotimes.net
아이들과 미래 홈페이지 www.kidsfuture.net
두산세계대백과사전

reference

Perter F. Drucker 「비영리단체의 경영」1997, 한국경제신문
Peter C. Brinckerhoff 「Mission based management」2nd addition, wiley, 2000
조효제, 「NGO의 시대- 지구시민사회를 향하여」2000, 창작과 비평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지역사회연구] 각 분야 NGO들의 활동 조사를 통한 시민사회의 발전방향 모색
  • 사회와 미래사회를 고찰해 보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연구의 대상으로 다양한 INGO들 중에서 인도적 구호 NGO인 월드비전과, 환경문제에 있어 활동중인 국제NGO 인 그린피스와 동북아황사문제에서 NGO의 역할 특히, 우리나라의 녹색연합을 , 그리고 WTO로 대변되는 세계화에 반대하는 사회운동형 NGO인 세계사회포럼을 그 대상으로 삼았다. 단, 환경 NGO의 경우 각 국의 경제, 문화적 배경에 따라 각 국이 처해있는 독특한 환경위

  • [마케팅]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
  • 고찰1. 비영리조직의 이론적 배경가. 비영리조직의 정의나. 비영리조직의 발생 원인과 발달배경다. 비영리조직의 기능과 역할2. 비영리조직의 재무 구조가. 비영리조직 자금동원의 특성나. 비영리조직 재정 원천에 대한 이해다. 비영리조직의 재무 구조Ⅲ. 비영리조직의 활성화 측면1. 비영리조직의 내부 측면 : 마케팅 도입가. 마케팅 전략 도입의 배경나. 마케팅 전략의 모형다. 마케팅 전략의 모형2. 비영리조직의 외부 측면 : 기업의 사회공

  • [관광경영] [에코투어리즘,농촌관광] 부안의 생태관광 현황과 발전방향
  • 방안 등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Kosters(1984)는 ‘학제적 성격을 갖는 관광학이 정치적 분석이라는 필수적 요소를 고려하지 않고 발전 된다면, 그것은 불완전하고 미완성 상태로 계속 남아 있게 될 것이다.’라며 관광이 단순히 자연환경에 의해 발전될 수 없음을 지적하며 정치적 면에서 강한 영향을 주장하였다.Hall(1994)은 경제, 환경, 사회적 영향과 미래의 관점에서 관광 산업에 대한 인식이 급속히 제고되고 있으며 관광은 상대적으로 최근에

  • [투자론] 굿네이버스 기금조성
  • 문화 조성에 힘씀(6) 전략적인 계획 수립 1) 조직의 내, 외부환경 분석을 분석2) 모금 실적 및 현황을 분석3) 주요 모금 전략 수립의 방향성을 설정4) 모금 시스템을 설계한다.5) 발전기금조성을 위한 소위원회를 구성 잠재적 기부자에 대한 접촉 시작기금조성에서 종료란 없다!한 번의 기부가 종료된다는 것은 다음 기부를 위한 준비단계감사 표현, 기금사용 내역 공개, 미래 간청6기금 조성 기금 조성3.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모금1) 비영리(

  • [사회복지] 지역사회 복지자원의 개발에 관한 연구
  • 마케팅의 전개가 요구되고 있다. 서구사회에서는 이미 비영리조직의 전문적인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 초반부터 비영리조직 마케팅이 월드비전, 유니세프, 국제기아책기구, 이웃사랑회 등 대표적인 사회복지기관을 중심으로 전개되었으며 이제는 환경운동연합,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여성기금, 아름다운재단, 아이들과 미래 등 민간재단의 설립 등으로 더욱 확산되고 있다. 이제 마케팅은 영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