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록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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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사회복지실천기록의 내용

II. 사회력

III. 사회복지실천기록내용의 요소
1. 클라이언트 특성
2. 서비스를 개시하는 방법과 이유
3. 현재와 과정의 클라이언트 상황에 대한 기술
4. 자원과 계약
5. 사정
6.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
7. 서비스 목적
8. 서비스 계획
9. 서비스 특성
10. 중간노트
11. 서비스 재검토
12. 서비스 종결의 방법과 이유
13. 서비스 활동과 결과에 대한 요약
14. 사후지도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I. 사회복지실천기록내용의 요소

기록내용의 요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클라이언트 특성

클라이언트의 특성은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 의해 보고되는 정보와 공공서류와 다른 서비스 기록에 있는 정보에 기초한다. 클라이언트의 특성에 따라 서비스 전달, 책무성 수행, 행정적 계획을 위한 조사에서 서비스 자격요건을 결정하기 위한 목적에 의해 사용된다. 클라이언트를 확인하게 해 주는 공적 정보는 이름, 주소, 생년월일, 성별, 전화번호 등이 있고 확인 가능한 사적 정보는 교육수준, 현재 직업, 수입, 결혼상태, 시민권, 가족 구성 등이 있다.

(2) 서비스를 개시하는 방법과 이유

서비스를 개시하는 방법과 이유는 의뢰(intake)로 기록되는데 이 정보는 서비스를 의뢰하는 측이 갖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서비스의 잠재적 이득에 대한 견해를 나타내 준다. 클라이언트가 직접 기관과 접촉한 것이 아니고, 의뢰되었거나 클라이언트가 요구하기 이전에 서비스가 제공된 경우에도 문제와 서비스 욕구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인식을 기록하는 것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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