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사회복지발달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 프랑스 사회복지의 성격
본론
1. 프랑스 대혁명 이전의 시기
2. 프랑스 대혁명
3. 자유주의 시대
4. 사회보험 시대
5. 사회보장 시대
6. 복지국가 위기 시대
7. 프랑스의 주요 사회복지 제도
결론
- 프랑스 사회보장 제도의 문제점
- 오늘날의 프랑스 복지 정책
- 본문내용
-
서론
1. 프랑스 사회복지의 성격
프랑스 사회복지제도의 원칙은 근본적으로 영국과 마찬가지로 복지 국가의 이념에 바탕을 두고 있다. 즉, ‘누구든지 나이나 신체적․정신적 상태, 혹은 경제적 여건으로 인하여 일할 수 없는 사람은 사회 community로부터 적절한 생존수단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는 것이다(Rogers, 1979:78).
프랑스의 사회복지(보장)제도는 법정제도인 사회보험 l'assurance sociale과 사회부조 aide sociale 이외에 노사협상 중심의 민간단체협약에 의한 보충제도 regime complémentaire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부조를 제외한 전체 복지체계는 ‘금고’ caisse라는 형태의 준공공기관들이 정부의 통제를 약간 받으면서 완전히 독립적으로 관리 운영하고 있다.
프랑스 사회보장제도의 발달은, 초기에 빈민에 대한 부조로부터 태동하였지만, 주로 노동자 보호에 중심을 두어 발달하였다. 즉 노동재해보상법으로 시작하여 노동자에 대한 사회보험이 발달하였고,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대중의 생활보장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자 사회보험과 더불어 빈민을 위한 공적 부조를 도입함으로써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한 사회보장제도가 성립한 것이다. 프랑스 사회보장제도의 발달상의 특징은, 그 체계가 주로 노동자를 중심으로 하여, 특히 산업부문별로 분리 발전한 점고, 인구에 대한 관심으로 인하여(Doublet, 1967:49) 가족수당제도가 일찍 합법화되고, 노령자에 대한 급부 부문이 잘 발달되어 있는 점(법제처, 1964:480), 보완제도로서 단체협약에 의한 제도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점이다.
본론
I. 프랑스 대혁명 이전의 단계
- 유럽에 기독교가 전파되기 이전에는 가족의 연대성이 가족구성원들의 생계를 보장하는 유일한 수단이었다.
프랑스 대혁명 이전까지의 사회에 있어서 주된 빈곤정책은 부조개념에 기초한 것이었다.
다른 한편으로 중세 이후, 상공업의 발달은 종사자들 간에 존재하던 직업적 연대성을 기초로 한 여러 종류의 동업조합들의 결성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들 조합들은 직업 활동상의 특권을 옹호하는 기능 이외에도 조합원 및 그의 가족의 경제생활 안정을 보장하는 역할을 하고 있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