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아동의 이상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들어가는 글
아동의 이상행동은 외형적으로 비행, 반사회적 행동, 공격성이 있고, 내재적으로 우울이 있다. 이런 문제 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 행동으로는 충동적이거나, 자기 억제 부족, 낮은 지능을 가진 아동으로 요인은 크게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환경적 요인에는 가정, 학교, 또래집단, 지역사회의 측면이 포함된다.
목차
들어가는 글
1. 아동의 정의
2. 이상행동이란
3. 종류
1). 학습장애 2). 행동장애
3). 정서장애 4). 신체장애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제목: 아동의 이상행동


들어가는 글
아동의 이상행동은 외형적으로 비행, 반사회적 행동, 공격성이 있고, 내재적으로 우울이 있다. 이런 문제 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 행동으로는 충동적이거나, 자기 억제 부족, 낮은 지능을 가진 아동으로 요인은 크게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환경적 요인에는 가정, 학교, 또래집단, 지역사회의 측면이 포함된다.
아동의 이상행동의 원인은 한 가지 요인에 의해서 유발되는 것보다는 여러 가지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얽혀져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상행동을 이해하려면 단순히 표면에 나타난 현상적인 행동보다도 그 뒤에 숨어있는 원인을 규명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상행동의 원인은 충동과 욕구의 좌절이므로 욕구좌절 상태는 그것이 누적될 때 부적응행동을 나타내는 원인이 되므로 긍정적 실천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주어 아동 자신의 힘으로 성공적인 경험을 갖게 하며 아동이 새로운 것에 호기심을 가지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많이 제공해 주는 것도 자신감을 갖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1. 아동의 정의
아동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성인이라는 말에 대응해서 사용되고 있으며, 인간으로서는 심신(心身)의 성장 발달기에 있는 자, 다시 말하자면 한 사람이 성인이 될 때까지의 미성숙, 미완전한 상태에 있는 자를 말한다. 대체로 6세부터 12, 13세 까지를 즉, 초등학교 재학 중 및 그 전후의 연령에 해당하는 자를 가리키고 있다.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가장 기본이 되는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이란 만 18세 미만인 자를 말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어느면에 중점을 두고 생각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같은 영역을 연구하는 학자 사이, 그리고 여러 가지 법규에서도 아동을 몇 살까지로 정해야 하느냐 하는 아동과 성인의 경계를 설정하는 데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다

2. 이상행동이란
먼저 "이상행동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져보자. 일반적으로 인간이 정신적으로 그리고 발달적 측면에서 ‘정상적이다. 아니다’를 구분하는 것은 비전문가의 입장에서 대단히 어렵다. 대부분 우리는 성공적인 적응을 하고 정상적인 심리특성을 유지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그리고 사람에 따라서 적응에 실패하고 이상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어떤 한가지 특정 증세를 보인다고 해서 비정상이라고
참고문헌
아동기 행동장애” 김보경·조현춘·정대영·박영균(공역) 서울:성원사. 1995
-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4판”. 이근후 외 14인(공역) 서울:하나의학사. 1995
- “아동문제” B. W. Taylor 저(이재연, 이옥 공역) 교육과학사, 1990
- “아동행동관찰” 김지은. 김진숙(공저) 양서원, 1999
- “아동행동지도” 김명희 교육아카데미, 1999
- “행동수정이론과 특수아동에의 적용” 여광응, 한현민 편저 특수교육,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아동복지 서비스 중 보완적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yu.
  • 아동복지 서비스 중 보완적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yu.아동복지 서비스 중 보완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 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유아교육과 아동복지1B형Ⅰ. 서 론1960년 경제개발이 실시된 이후 우리 나라는 크게 경제가 성장되면서 불평등한 분배구조와 사회구조의 악순환으로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되었다. 절대빈곤층이 남아 있고 또한 상대적인 박탈

  •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과 추진방향
  • 사회복지보다는 경제 성장 중심의 정책에 주력해왔다. 그 결과 경제발전에서는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으나, 이것이 곧 전체 국민의 복지를 자동적으로 보장하지는 못하였다. 오히려 경제성장을 위하여 일부 계층에게 희생과 인내를 강요하는 비복지적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였다. 각종 경제지표들이 선진국에 진입하고 있음을 실감나게 하면서도 다른 한쪽에서는 점심을 굶어야 하는 수천 명의 결식아동이 있고, 자식의 냉대와 정부의 무대책에 소외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1)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⑴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증상 : 개인이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서 야기되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이 융합되어 있는 갈등과 긴장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여 정체감의 혼란을 겪기 때문에 야기됨- 사정 : 내담자의 발달상의 성공과 실패를 재구성하여 성인기의 행동과 장애의 근원 사정⑵ 치료목적- 정신분석적 개념 활용- 치료목적 : 자아의 통찰력 증진1차적 목적 : 통찰(내담

  •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초기 아동의 부모와의 경험
  • 사회복지실천에서 아동기에 부모와 함께 경험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을 설명하고, 프로이트의 의식구조의 무의식적 영역을 설명하며, 정신분석이론의 이상행동 원인을 중심으로 나의 생각과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본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중 무의식의 영역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 이론에서 성격은 5세 이전에 결정된다고 말했다. 프로이트의 발전 단계에 따르면 성격은 남근기 전에 결정되지만 각 단계

  • 현대 산업사회에서 아동복지가 중요하게 등장하게 된 배경에 대해 2가지 이상의 이유를 제시하고 설명하세요
  • 현대 산업사회에서 아동복지가 중요하게 등장하게 된 배경에 대해 2가지 이상의 이유를 제시하고 설명하세요-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아동복지란2. 현대 산업사회에서 아동복지가 중요하게 등장하게 된 배경1) 사회구조와 가치관의 변화2) 사회문제의 발생 예방3) 국가의 인력보호와 육성4) 가족해체의 증가 및 대안가족 출현5) 가족기능의 약화3.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가족, 사회, 문화의 변화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아이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