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서비스, 사회복지정보화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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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보사회와 정보화

Ⅲ. 사회복지 서비스제도의 구성과 운영

Ⅳ. 우리나라 사회복지정보화의 현황 분석
1. 사회복지정보화사업 추진 개요
2. 사회복지서비스 분야별 정보화 추진현황과 문제점
1) 사회복지 자원관리 정보화
2) 아동복지 정보화
3) 장애인복지 정보화
4) 노인복지 정보화

Ⅴ. 전문직으로서의 사회적 위상 제고를 위한 개선 방향
1. 사회복지사 처우개선
2. 신규 및 보수교육 체계 법적근거 확립
3. 전문성 향상을 위한 자격제도 개선
1) 사회복지사 자격제도 강화
2) 준사회복지사 제도 도입
3) 사회복지사 양성제도 폐지 및 건실한 사회교육 제도 양성
4) 사회복지사 전문직 단체 활동의 활성화
4. 사회복지 진출분야의 제도적 확대
1) 교정사회복지사(Correctional Social Worker)
2) 학교사회복지사(School Social Worker)
3) 산업사회복지사(Industrial Social Worker)
4) 의료사회복지사(Medical or Psychiatric Social Worker)
5) 군사회복지사(Military Social Worker)
6) 기타

Ⅵ. 결론
본문내용
지역주민들을 지역사회문제에 관심을 촉구하고 이들을 조직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회복지 실천가들의 활동이 요구된다. 사회복지실천가들의 활동은 우선 사회복지운동이 거의 실체가 없는 우리의 현실에서 운동을 추동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를 제공한다. 지방자치가 본격화되어 지역차원에서 사회복지 이슈가 제기될 때 사회복지 실천가들의 주도적 활동은 지역의 잠재적 자원을 동원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사회복지실천가 활동의 한 예로 지방차원에서 사회복지전문가 1인의 역량이 복지수요 충족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 사회복지의 특성을 이해하는 지방자치단체체장이 있는 지역과 그렇지 못한 지역에서 복지문제를 다루는 행정의 자세와 차원에는 많은 차이가 난다. 단체장만큼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는 못하지만 지방의회 의원들 중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의원이 있는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 역시 적지 않은 차이를 보여준다. 지역차원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전문가는 사회복지 관련법규를 분석하여 지역차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제도는 조례를 통하여 마련하고, 참여방식도 직접 지방의회에 참석할 수도 있고, 다양한 조직을 통한 간접참여도 가능할 것이다. 예를 들면 사회복지사업법(제10조 및 시행령 14조 규정)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는 필요에 따라 별정직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을 조례를 통해 임용할 수도 있다. 결국 사회복지운동은 사회복지 실천가의 주도적인 활동에 의해 추동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사회복지운동의 주체는 사회복지실천가가 되어야 한다는 다분히 명목적인 주장의 실천 가능성을 고려해보자. 먼저 무엇보다 보수화되어 있는 우리나라 사회복지실무계를 볼 때 얼마나 현실성이 있는 주장인지 의문이들 수도 있다. 대구의 복지연대활동이 기존 사회복지계의 조직적 반발을 가져온 것은 그 좋은 예가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노조의 결성이 결코 절망적인 것은 아니라는 연구결과를 고려할 때, 문제는 지역에서 사회복지실천가들이 사회복지운동의 주체가 될 수 있는 전략전술적 고려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즉 어떻게 이들이 조직화될 수 있는가를 심도있게 고민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복지연대와 기존 사회복지계와의 갈등관계를 가져온 대구지역 사례를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 중의 하나라 하겠다.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사회복지실천가들의 조직화, 사회복지운동에서 주체활동, 이를 위한 전략, 전술적 고려를 통한 이론적, 실천적 과제의 추구는 우리나라 사회복지 실천방법 중 현재 공백으로 있는 한국의 지역사회조직론의 중요한 이론화 작업과 고유한 실천영역의 확보와도 관련이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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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12.11 08:3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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