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론] 사막화와 삼림의 파괴에 관련하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사막화
1. 사막화의 정의
2. 사막화의 원인
1) 기후적 요인
2) 인위적 요인
(1) 토양침식 (2) 토양의 염류화 (3) 수목의 과벌
(4) 과방목 (5) 강우의존 농업 (6) 관개 농업
3. 사막화에 따른 영향 및 대책
4. 국내 사막화의 사례
1) 북한의 사막화 문제
(1) 원인 및 피해
(2) 대책
(3) 남한측의 도움
2) 한국의 사막화 문제
5. 국외 사막화 사례
1) 아프리카 사헬 지방
(1) 사헬
(2) 사헬 지대 사막화 원인
2) 중국의 사막화
(1) 자연적 원인
(2) 인위적 원인
(3) 중국 내 사막화 해결 방안
3) 기타 여러 나라의 사막화
6. 사막화 해결 방안
1) 기술적 방법
(1) 사막녹화 기술 (2) 인공호 조성 (3) 기타기술
2) 사막화방지 협약
3) 정책적 대책
7. 여행기로 알아보는 사막화
8. 소결
Ⅲ 삼림파괴
1. 삼림파과의 정의
2. 삼림의 기능
3. 삼림파괴의 원인
4. 삼림파괴의 영향
5. 삼림 황폐방지를 위한 국제 동향
6. 대책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 웰빙(well-being) 열풍에 이어 한 차원 더 나아가 사회적 웰빙이라 할 수 있는 로하스(LOHAS -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붐이 일고 있다. 이는 우리 인간들이 친환경적인 삶의 중요성을 점차 깨닫고 있으며 더 이상 자연은 정복의 대상이 아닌 우리가 살아가고 속해있는 터전임을 인식해나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동안 인간은 자연에 의지하여 삶을 유지하여 왔으나 산업혁명을 기점으로 산업의 발달이라는 명목 하에 자연을 인위적으로 훼손시켜 왔다. 이제 자연은 더 이상 정화능력을 잃었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에게 하나 둘 되돌아오고 있다. 이러한 환경오염의 문제는 20세기이후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 가운데 가장 근원적인 문제이며, 세계인의 참여 없이는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어려운 공통의 관심사이기도 하다.
지금 인류에게 닥친 많은 자연의 경고메시지 중 우리는 현재 황사현상 등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사막화와 삼림의 파괴에 관련하여 연구를 하고자 한다. 사막화와 삼림파괴 문제는 따로 떨어뜨려서는 생각할 수 없는 상호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삼림이 파괴가 되고 그에 따라 사막화의 범위가 늘어나기도 하고, 사막화가 진행되면서 녹지가 감소하여 삼림이 파괴되기도 한다. 둘 중 어느 것이 먼저인가를 따지는 것은 마치 닭이 먼저인지, 계란이 먼저인지를 따지는 것과 같으므로 서로 상호작용을 하고 있음을 전제 하에 기술하도록 하겠다.
Ⅱ 사막화
1.사막화의 정의
UNEP(United Nation Environment Programs, 국제연합환경회의)에서 열린 지구 사막화 평가(1990∼1991)에서 사막화란 '부적절한 인간 활동에 기인하는 건조, 반 건조, 건성 반 습윤 지역에서 토지의 황폐한 현상' 이라 정의 하였다.
- 참고문헌
-
사막화
오재호 /지구환경과학/ 신광문화사 2003/[Chapter 11 쉬지 않고 움직이는 지구]
한국지리정보위원회/지리학강의/한울(한울아카데미) 2000. p 117-120
권동희/지리이야기/한울출판사지리 이야기2005/ p250-270환경오염과의 전쟁
문영수/알기 쉬운 환경과학/시그마프레스1999/p75 기후, 지구온난화 및 오존 감소
물
최학유 김창조/환경학개론/세종출판사(이길안)/1994 p 340
참고 사이트)
http://www.kordic.re.kr/
http://inhavision.inha.ac.kr/
http://inhavision.inha.ac.kr/
삼림파괴
마이클 조던(2004). 초록덮개(식물에 대해 우리가 읽어버린 지식들). 지호.마크 헤인즈 다니엘(2000). 리스크의 세계. 생각의 나무.애니타 캐너리(1997). 열기구 탐구여행 (우리의 열대우림). 혜인.자크 아탈리(2000). 21세기 사전. 중앙M&B제임스 구스타브 스페스(2005). 아침의 붉은 하늘. 에코리브르.전경수(1997). 환경친화의 인류학. 일조각. 최남숙(2004). 환경교육과 환경보전행동. 교문사.최상진(2000). 인간.식량.환경. 선진문화사.
편집부(2002). 쏠라코와 함께 힘내라 지구 짱!. 환경일보.
환경부 홈페이지 http://www.me.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