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나비효과 에반 인물분석 -정신분석이론과 생태체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2

◆ 본론
1.정신분석이론 --------------------------------------3
1)정신분석이론 소개 및 인간관에 따른 분석-----------4
2)주요 개념들을 적용하여 분석-----------------------4
-자아방어기제
-심리성적발달단계
3)개입계획 수립 및 원조과정 ------------------------6
4)사회사업 실천의 함의------------------------------7
2.생태체계이론 --------------------------------------7
1)생태체계이론 소개 및 인간관에 따른 분석-----------9
2)주요 개념들을 적용하여 분석----------------------10
-생태도를 중심으로
3)개입계획 수립 및 원조과정------------------------13
4)사회사업 실천의 함의-----------------------------14

◆ 결론
- 제언 및 함의 --------------------------------------14
- 소감 ----------------------------------------------15

◆ 참고문헌 ------------------------------------------17
본문내용
◆ 서론

<분석인물 - 영화 나비 효과의 주인공 “에반”>

끔찍한 어린 시절의 상처를 지닌 에반은 현재 20대의 대학생이며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다. 그는 어린 시절의 아버지의 부재, 충격적 사건들로 인해 부분 기억 상실증을 앓게 된다. 또한 대학생이 된 에반은 그가 사랑했던 켈리라는 여자의 죽음으로 더 큰 충격을 얻었다. 그 이후 자아 분열의 증상까지 보이고 있다. 우리 조는 정신분석 이론과 생태체계 이론이라는 두 가지의 상반되는 이론으로 동일한 인물의 사건과 행동이 두 가지 이론에 따라서 어떻게 해석되며 어떠한 해결방법이 제시 되는지에 대해서 분석할 것이다.

<주요사건>

그림
학교에서 자신의 장래희망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에반은 두 사람을 칼로 찔러 죽이고 그 사람 위에 짓밟고 서 있는 그림을 그렸다. 담임선생님과 어머니는 매우 놀라며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인다. 더욱 이상한 건 에반은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해 기억을 전혀 못한다는 사실이다.
로빈훗
에반은 그 집의 두 자녀(토미, 켈리)와 함께 어울러 놀고 있는데, 켈리의 아버지(조지)는뜻 밖의 제안을 한다. 에반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를 찍겠다는 것이다. 지하실 으로 장소를 옮겨 조지는 자신의 딸과 에반을 주인공으로 하여 포르노 영화를 찍는다.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권중돈 ․ 김동배, 학지사, 2005
-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 외, 나남, 2004
-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엄명용 외, 학지사, 2005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김혜란 외, 나남, 2005
- 「에니메이션 캐릭터를 대상으로 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적용연구 -미야자키 하야오의 <이웃집 토토로>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 중심으로」- , 강효정, 200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꼼꼼한 자료 좋습니다.
  • 12344***
    (2018.11.23 08:03:18)
  • 판매자 감사합니다. 2020.10.05 14:20:38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효과,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석사)6) 김광석(2001), 소집단별 마인드맵 지도가 자기 주도적 쓰기 능력에 끼치는 영향,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석사)7) 신상팔(1999),자기 주도적 읽기 수업이 학생의 독해 기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석사)8) 강석근(2002), 프로젝트학습 적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석사)9) 박순자(2002), 교과통합형 프로젝트 활동이

  • [예술, 사회학] 영상 -이론 회화 사진 중심으로-
  • 영화)는 영상의 매스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 요소다. 3) 전통미학은 주로 분석을 목적으로 했지만 영상미학은 분석과 종합 모두에 적용함으로 제작과정에 중요한 요소다. 이상과 같이 효과적인 대중전달을 위해서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전달자뿐 아니라 시청자들도 가능한 영상미학에 ᄃ해 많은 관심과 애착을 가져야 매스커뮤니케이션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5) 특수영상 제작론 특수영상이란 실사촬영에 의존하는 일반적

  • 독후감,서평 27권 135페이지 분량 (국부론,총균쇠,선량한 차별주의자,자유론,동물농장,에밀,논어,이기적 유전자 등등 독후감 모듬)
  • 분석3. 아큐정정 줄거리요약4.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5. 작가가 전하려는 현실비판 메시지6. 읽고나서 느낀점 (독후감)1. 아큐정전 책 소개중국작가 루쉰이 대표작이자 중국의 현대소설인 아큐정전은 아큐라는 인물의 일대기에 대해 사건 중심이 아닌 인물 중심으로 집필한 소설책이다.아큐정전은 권력과 권모술수에 의해 희생되는 주인공 아큐의 비극적인 인생과 변화 무쌍한 인정 세태에 따른 아큐의 비극적 죽음 그리고 현실을 올바르게 인

  • 문학작품을 통한 생명의 구속과 억압구조
  • 이론 등으로 소설을 무장시키고 있다. 그 자료들은 환경 파괴와 생태 문제에 집중된 것이다. 김종성의 소설은 화려하지는 않지만 정직하고, 획기적이지는 않지만 천천히 나아가는 집요함을 보여줌으로써 그의 소설이 생태 문학의 대안 중 하나라는 생각을 가지게 한다.《작품 ‘나비를 찾아서’ 분석》⇒ 먼저 제목에서도 나오는 중심 소재인 나비의 상징성에 대해서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이 소설에서 나오는 나비는 재생, 부활을 의미한다. 현재 인

  • [영상매체] 독일영화 `롤라런`을 통해 본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새로운 미학
  • 영화 매체는 현대인에게 있어서 어떤 의미일까? 프랑스의 포스트모더니즘 기호학자 롤랑바르트는 그러한 영화 수사학적 체계를 그의 저서 신화론에서 분석하고 있다. 그는 신화는 탈 정치화된 빠롤(parole)이다. 폴 코블리, 기호학, (김영사, 2002)라고 말하며 현대인에 있어서 문화는 하나의 신화이고 그러한 신화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르주아의 권력을 옹호하는 하나의 위장체계로써 사용된다고 말한다. 빠롤이란 랑그(langue)의 개인적인 수행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