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사회 레포트] 자유를 노래하는 한국의 펑크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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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6.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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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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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펑크의 등장
Ⅲ. 펑크의 변화
Ⅳ. 한국의 펑크
Ⅴ.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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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대중가요에서 록의 영향력은 매우 미미하다. 현재 우리나라 대중가요의 최대 소비층인 10대와 20대는 리듬감 있는 댄스 음악과 감정적인 발라드의 매력에 심취해 록음악에는 대부분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대중가요의 주축은 댄스와 발라드이며 몇몇 힙합 그룹과 발라드와 감성이 맞는 록발라드를 주로 부르는 록밴드 들이 합류해 있다. 9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에는 많은 록밴드 들이 있었다. 록은 젊음의 뮤직이었으며 청춘의 코드였다. 이렇듯 영향력 있었던 록뮤직이 외면 받게 되면서 록은 점점 설 자리를 잃어 갔다. 그러나 현재의 이런 상황에서도 록에 활기를 더하는 장르가 바로 펑크이다. 이런 의미에서 펑크는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큰 의미를 갖는 장르라고 할 수 있다.
크라잉넛, 레이지본, 노브레인, 타카피 등 대중에게 익숙한 이름은 아니지만 그들의 음악은 우리에게 익숙한 노래이다. 특히 크라잉넛은 대중적으로 어필하고 있는 펑크 밴드이다. 이들은 한국 록음악계에 활기를 불어 넣었다. 이런 펑크 밴드들은 자신들의 음악을 '조선 펑크'라고 정의한다. 과연 '조선 펑크'의 정체성은 무엇인가? 그들이 하는 음악은 어떤 메시지를 담고 있는가? 그들의 음악을 과연 펑크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인가? 이런 물음들에 답하기 위해서 70년대 펑크의 등장부터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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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임진모, "록, 그 폭발하는 젊음의 미학", 1996, 창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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