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교통사고 유형과 판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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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연구목적 및 배경
2.연구의 범위
3.연구 방법 및 절차
4. 교통사고의 유형
5.사례 및 법원의 판례
(1) 신호위반
(2) 주정차 관련위반
(3)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4)중앙선 침범 사고
6.통계

Ⅲ.결론
본문내용
교통사고의 사전적 의미로는 "교통사고"라 함은 차의 교통으로 인하여 사람을 사 상하거나 물건을 손괴하는 것을 말한다. 조금 더 상세히 풀어본다면, 자동차가 원래 용도로 운행되다가, 고의가 아닌 과실로 인해 사람이나 물건을 손괴하는 것을 말하는 데, 여기에는 '자동차'의 범위와 '과실'이라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원동기에 의해서(사람의 힘이 아닌)운행되는 것은 운전면허가 필요함은 물론 모두다 자동차에 포함된다. '과실'은 그것 또한 교통사고의 처리에 있어서는 굉장히 중요한 것 이다. 과실이 아니라면 교통사고가 성립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즉, 고의로 사람을 쳤 다면 그건 교통사고가 아니고 '폭력'에 포함되기 때문에 도로교통법이나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이 아니라 형사법의 적용을 받는다. 즉 교통사고는 고의가 아니고 과실이기 때 문에 형사처벌보다는 민사적인 과실로써 책임을 더 묻게 되는 것이고, 우리나라는 다 른 나라에 비해서 그 형사처벌이 꽤 강한 편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들 은 교통사고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바로 과속에 있다고 대다 수의 운전자들은 말할 것이다. 그러면 모든 차량이 천천히 달리면 교통사고가 줄어들 것인가? 하지만 안타깝게도 교통사고 통계를 보면 일반 운전자들이 알고 있는 상식이 통계와 완전 빗나간다. 중요한 것은 천천히 달릴 것이 아니라 자동차에 대하여 잘 알 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자동차를 단순히 이동수단 이라 고 생각한다. 레이스를 기반으로 한 탄탄한 자동차 문화를 자랑하는 유럽과는 달리 우 리나라 운전자들은 자동차 문화에 대한 무지와 무관심의 늪에서 허덕이고 있다. 자동 차의 외형만 꾸미고 가꾸기에 급급할 뿐 자신의 자동차에 대해 자세히 아는 운전자는 드물다. 이러한 현실에서 교통사고는 우리를 피해갈 수 없을 것이다. 자신의 차량에 대 해 잘 알고, 자신의 차량을 아끼고, 제어하는 것이 교통사고를 방지하는 가장 큰 방법 일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서 교통사고의 여러 가지 유형과 사례를 알아봄으로써 여러 교통사고에 대해 능동적인 대처를 할 수 있을 것이다.
Ⅱ.본론
1.연구목적 및 배경
가벼운 접촉사고부터 심각한 대형사고까지 이제 교통사고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과제가 되고 있다. 교통사고로 인해서 매년 수많은 소중한 생명들이 목 숨을 잃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므로 교통사고의 여러 가지 유형과 실사례를 알 아 봄으로써 우리 생활에서 흔히 일어나는 교통사고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 이다. 여기서는 유형별 교통사고와 사례, 판례를 찾아봄으로써 교통사고의 상황들을 미리 예방하고 또 교통사고가 일어났을 경우 적절히 대응하는 방법을 알아 볼 것이 다.
2.연구의 범위
자동차라는 것이 일반적으로 대중화됨으로써 어디를 가나 빠지지 않는 생활필수품 이 되었다. 그에 따라 교통사고 역시 전국 어디서나 일어나는 것으로 하루에도 수 십건씩 일어나고 있다. 그러므로 교통사고라는 것을 한 지역에 국한해서 조사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전국적인 통계 자료에 따라 조사하였다. 또한 최근 15년 이내 의 통계자료와 현재 제정된 법에 맞게 최근의 사례에 대해 조사하였다.
3.연구 방법 및 절차
먼저 일반적인 개요를 구성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고 선정하였다. 교통사고라는 것 이 워낙 광범위 해서 많은 자료가 있었지만 정확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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